구기자는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여겨지는 약용식물입니다. 구기자 열매는 한약의 약재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기자의 기본 정보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구기자에 대해

구기자(Lycium Barbarum, 고지베리, 울프베리)는 가지과 낙엽성 활엽 관목을 말하며 구기에서 열리는 열매로 붉은색 장과류라는 의미에서 유래된 이름이며 중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

5sec.tistory.com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구기자는 불로장생한다고 하여 진시황이 찾아먹었다는 오랫동안 먹으면 늙지 않게 하고 장수하게 한다는 신비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몸매 관리, 건강과 젊을을 유지하는 구기자 효능으로 �

5sec.tistory.com

 

복용하기 쉬운 차 형태로 준비하여 건강음료로 드실 수 있도록 구기자차 끓이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구기자차는 그냥 물에 구기자를 넣고 끓이면 됩니다. 하지만 한 번 덖어서 우려내면 더 깊은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우선 덖지 않고 끓이는 방법으로는

 

미지근한 물에 구기자 불려 구기자 성분이 물에 충분히 베어나오도록 하고, 물 1리터 당 15g의 구기자를 넣고 말 그대로 끓여서 따뜻하게 또는 식혀서 냉장보관하면서 시원하게 드시면 됩니다.

 

바로 끓이는 경우 수용성 성분이 차에 우러나오기는 하나 충분히 베어나오도록 불리는 것이니 조금 넉넉히 불리는 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기자 자체에 단맛이 조금 있기는 하나 매운 맛과 떫은 맛도 존재하여 꿀이나 설탕을 조금 가미하여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한 번 덖어내어 끓이는 방법으로

 

구기자 차체의 맵고 떫은 맛을 날리고 구수한 맛을 살리기 위하여 한 번 덖어 끓여내는 방법으로 풍기가 깊어집니다.

 

팬을 달궈질 때까지 기름을 두르지 않은 채로 구기자를 덖어냅니다. 처음 센불로 볶다가 중불로 줄여 타는 것을 방지하고 계속저으면서 중불로 줄인 후 일이분 정도더 볶아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위의 경우처럼 1리터 당 15g의 구기자를 20분 정도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2020/07/19 - [차와 건강] - 비트차 만들기 (햇볕에 말리기와 식품 건조기 사용법)

 

 

구기자차 끓이는법은 그냥 물에 넣고 달여내는 것에 불과하여 어렵지 않으니 한 번즈음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구기자는 성질이 차 몸에 열이 많으신 분에게 좋지만 소화 흡수를 활발히 함으로 다이어트 중이라면 복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