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는 불로장생한다고 하여 진시황이 찾아먹었다는 오랫동안 먹으면 늙지 않게 하고 장수하게 한다는 신비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몸매 관리,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는 구기자 효능으로 마돈나와 미란다 커가 했다고도 합니다.

 

구기자는 건강의 가장 큰 이슈인 노화와 다이어트 그리고 혈압을 동시에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주요 성분인 베타인으로 인하여 기대할 수 있는 효과들입니다. 과연 구기자가 얼마나 몸에 이롭고 또 어떠한 부작용이 있음으로 복용에 주의를 하여야하는지, 구지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짧게 살펴보겠습니다.

 

구기자에 대한 정보는 아래글을 참조하세요

 

구기자에 대해

구기자(Lycium Barbarum, 고지베리, 울프베리)는 가지과 낙엽성 활엽 관목을 말하며 구기에서 열리는 열매로 붉은색 장과류라는 의미에서 유래된 이름이며 중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

5sec.tistory.com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한의학에서 분류하기에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이 먹게 되면 복통과 설사를 하게 된다고 하니, 복용 시 몸에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면 복용을 멈추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복숭아, 견과류 알레르기 등이 있으신 분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피부염이나 피부발진 등의 염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하니 몸상태가 나쁘거나 복용으로 인하여 나빠진다고 생각되면 당연히 복용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인 여성과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기왕의 질환으로 복용 중인 약이 있는 분이거나 또는 다른 목적으로 장기복용 중인 약이 있는 경우에는 구기자와의 연쇄작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담당의나 약사의 지도에 따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의 영양성분

 

건강 식품 등은 구성성분으로 효능·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으로 구기자의 성분을 먼저 살펴보고 구기자 효능을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정보로 말린 구기자에는 100g당 349kcal 열량과 13.26g의 단백질 45.6g의 당분과 13g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고, 6.8g의 철분, 289mg의 나트륨, 190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100g의 구기자에는 비타민 A의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의 5배, 비타민 C의 경우 권장섭취량의 8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기타 영양성분으로는 아미노산, 지방산 풍부하고 특히 요즘 주목을 받고 있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리코펜, 크립토크산틴 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풍부한 영양성분과 긍정적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등 외국에서는 붉은 다이아몬드라는 별칭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그 내역을 보자면 하나씩 보자면,

 

 

1. 항산화제인 비타민 A,C가 면역력을 높이는데 기여하여 감기 등 일반적인 질병을 예방하고, 암이나 퇴행성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카로티노이드라는 항산화 성분은 암세포에 대응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고 염증의 발생을 억제하고 독성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2. 항산화 효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변종 세포 및 세포 노화 및 뇌세포와 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알츠하이머 치매 등 퇴행성 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또, 잘알려진 구기자 효능은 구기자 열매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은 피부암 치료제로써 각종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세포의 손상을 미연에 방지하고 노화를 억제함으로써 피부건강에 기여합니다.

 

 

4. 또한 항산화 기능은 노화로 인한 시력 감소에도 도움이 되며 자외선, 활성산소,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방지함으로써 눈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구기자에 포함된 성분들의 작용으로 인하여 생식 능력을 높이고 정자수와 정자의 활동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에서는 이전부터 가임률을 높이기 위하여 복용하였으며, 조기폐경과 배란 이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의 불임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구기자 부작용도 고려하시고 음료나 음식으로 인한 효능 등은 질환의 치료나 증상 개선을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함량도 부족하거니와 의약품이 아님으로 가임률과 불임 등의 이상은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 지도에 따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6. 혈당 스파이크 등으로 인한 당 수치 불균형의 평형 작용으로 혈당 변동 폭을 안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7. 구기자의 성분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은 혈관계 질환에 대하여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되어 특히 위험한 심혈관과 뇌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구기자의 항산화 작용과 해독 작용은 침묵의 장기로 알려져 있는 간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간은 체외에서 들어온 유해물질을 여과하여 해독하는 역할을 하는 주요 장기로 항산화 작용과 LDL 콜레스테롤 감소로 인하여 간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낮추어줍니다.

 

 

9. 구기자에 포함된 시잔드린 성분은 불면증과 항스트레스제로써의 효과를 발위하여 불안감을 줄이고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질병,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구기자 효능, 부작용 및 영양성분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