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땅콩 효능으로 인한 건강식품으로도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심심풀이 땅콩은 군것질거리로 유명하며 술안주로부터 밥반찬으로도 자주 보입니다. 게다가 땅콩은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고 땅을 기름지게 하는 능력으로 미국에서는 군량 배급 또는 커피 대용, 윤활유로도 사용되었고 중국에서는 지력이 약해지면 땅콩을 심어 지력을 상승시켜 옥수수를 재배하는 등 식량으로 많은 사람을 살린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 땅콩에 노출되면 어지럼증과 피부 발진, 복부 경련, 설사, 발작적 기침, 호흡 곤란을 호소하는 유명한 알레르기로도 유명합니다만 올해 초 드디어 미국 FDA 승인을 거친 땅콩 알레르기 치료제가 승인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리에게 친숙한 땅콩의 효능과 땅콩 부작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땅콩(Peanut)이란

 

말그대로 땅에서 나는 열매를 맺는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써 낙화생, 남경두, 향우, 호콩이라고도 부르며 학명은 Arachis hypogaea이며, 남미대륙이 원산지로써 대항해시대에 유럽과 아프리카로 전해졌고 이어 중국을 거쳐 18세기 말엽 우리나라에 들어왔다고 합니다.

 

다른 콩들은 지상에서 뻗어나간 가지나 줄기에서 열매를 맞는 반면 땅콩은 땅속에서 열매를 맺습니다.

 

 

 

 

땅콩은 나비모양의 노란색 꽃을 잎겨드랑이에 피우며 꽃은 2~3개월에 걸쳐 피어나 수정이 이루어지면 며칠이 지나 자루처럼 생긴 씨방 자루가 자라나고 씨방자루는 밑을 향해 자라나 흙속으로 약 3~5cm까지 밀고 들어가게 되며 다 자란 씨방자루는 길이가 18cm 정도이며 그 끝에 열매가 들어 있으며 부풀어 올라 땅콩 꼬투리로 익고 꼬투리 안에는 보통 2개의 씨가 들어 있습니다.

 

땅콩 효능은 땅콩이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c 등 미네랄 성분으로 인하여 작용하고 또 이러한 이로운 효과와 함께 고소한 맛으로 인하여 술안주나 간식거리, 반찬, 제과, 제빵, 아이스크림의 재료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땅콩 부작용

 

땅콩 알레르기는 유명합니다. 굉장히 위험하기도 하여 심한 경우에는 즉사할수도 있어 알레르기의 위험성을 설명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그러나 최근 미 FDA에서 땅콩 알레르기 치료제로 승인을 받은 약품이 있다고 하여 그나마 위험성을 낮추어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역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그럼에도 땅콩을 멀리하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지방질이 많아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과다복용시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땅콩의 붉은 껍질에 포함된 아라키도시드 성분은 갑상선염 등 갑상선 질환을 가지신 분들은 껍질을 제거하시고 드셔야 하며,

 

-보관을 잘못하게 되는 경우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물질을 생산하는 균에 감염될 수 있고

 

-또 고단백, 고지방 식품으로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땅콩 효능

 

1. 비타민E, 피토케미컬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땅콩을 껍질채 삶게 되면 껍질의 성분이 땅콩에 흡수되어 피토케미컬의 경우 4배 이상 늘어나게 되어 더 나은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레시틴 성분은 신경신호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성분으로 땅콩을 드시게 되면 기억력 증진과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땅콩의 레시틴, 콜린 성분은 기억력과 관련이 있는 아세틸콜린을 증가시켜주고 또 아세틸콜린 수용체를 활성화함으로써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땅콩 역시 콩으로써 근육합성에 관여하는 식물성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포만감을 오랫동안 지속하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통하여 건강을 관리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식품이 됩니다.

 

 

4. 땅콩 효능으로 유명한 것은 당뇨와 관계된 효과입니다. 땅콩의 불포화지방과 땅콩의 속껍질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고 또 비만, 지방간 등의 대사증후군을 개선하여 줌으로 식이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들의 간식거리이기도 합니다.

 

 

5. 땅콩에는 또 철분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줌으로써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또 엽산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는 조혈작용을 통하여 전체적으로 빈혈의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땅콩에는 뼈 건강에 도우이 되는 칼슘과 그 칼슘의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이 같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건강하게 합니다. 또한, 단백질, 아연, 철분 등이 들어있어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특히 좋으며 골밀도 약화로 인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7. 또, 엽산 성분은 세포의 분열과 형성에 직접 작용하여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좋다고 하며, 또 아미노산과 핵산을 합성하는 필수적인 영양소로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아주며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또다른 땅콩 효능으로 피로 해소가 있습니다. 비타민b1, 비타민b2, 단백질 성분은 수험생 등 정신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여기에 더하여 나이아신, 미네랄 등과 함께 손상된 간 회복을 돕고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9. 비타민e는 암 발생의 위험을 줄여주며, 피토케미컬은 암의 성장을 막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리놀렌산, 올레인산 성분은 혈관내 콜레스테롤 상태를 개선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며 칼륨은 몸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추는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020/09/19 - [건강식품] - 세계 10대 슈퍼푸드, 귀리 효능과 부작용

2020/09/02 - [차와건강] - 칡차 효능과 부작용 및 칡차 끓이는 방법

2020/08/15 - [건강식품] - 들기름 효능 부작용, 들기름 보관법

 

 

여기까지 풍부한 영양분과 근육성장에 기여하는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한 땅콩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