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우리 식탁에 오르던 식재료이기도 하지만 실상 감자의 효능을 고려한 건강식품이라기보다 부족한 식량을 대신하여 먹던 대체 주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감자의 식감과 맛으로 튀김이나 제과, 제빵에 이용되고 또 샐러드로 먹기도 하는 우리에게 친하고 맛이 있는 식재료로써 주가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친숙한 삶은 감자 또는 튀긴 포테이토 칩 그리고 감자전 등 감자는 훌륭한 간식거리가 되고, 식재료로의 감자 효능은 아니지만 흔히 화상을 입었을 때 얇게 썰거나 다져서 환부에 붙여 환부의 열을 빼았는 용도로도 씁니다.

 

 

이 글에서는 이런 감자와 관련하여 감자 효능과 감자 부작용에 대하여 살펴 자주 먹는 감자에 대한 상식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감자는

감자 효능과 부작용

 

감자(Potato)는 가지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남미 안데스 산맥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밀과 쌀, 옥수수와 함께 세계 4대 작물 중하나입니다. 또한 생존력이 강하여 식생이 불량한 척박하고 거친 환경에서도 잘 자라 흉년이나 또 먹을 것이 없는 시기에 훌륭한 식량으로서 인간의 생존을 지탱하던 구황작물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식량으로서의 감자가 더 친숙한데 초기 감자는 관상용으로도 재배되었다고 하며 18세기에 이르러서야 식량으로 이용하게 되었고 현재는 전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감자 효능과 부작용

 

 

감자는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이 있는 반면 병충해에 약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유명한 역사로는 1847년 아일랜드 대기근이 있습니다. 그 해 감자에 병이 돌면서 아일랜드에 재배 중이던 감자가 전멸하게 되어 100만 명 가까운 아일랜드 사람들이 아사했던 사건이었습니다.

 

어쨌든 그럼에도 감자는 대표적인 구황작물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주식이나 간식으로 재배하고 또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하여 먹고 있으며 알칼리성인 감자는 또 영양 밸런스를 유지하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음으로 육류나 유제품 또는 생선 등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몸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에는 비타민c, 아미노산, 단백질, 티아민, 니코틴산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은 밀의 2배, 쌀의 1.22배 옥수수의 1.2배를 함유하고 감자 껍질에는 비타민c가 2.5배나 많아 땅속의 사과라고도 불립니다.

 

 

 

감자 효능

감자 효능과 부작용

 

1. 감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또 펙틴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음으로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고 식이섬유로 인하여 장내 수분의 비중을 높여 변을 묽게 함으로 변비를 완화 또는 예방합니다.

 

또한 감자에 포함되어 소화가 덜된 상태로 장으로 유입되는 식이섬유는 대장 내 유익균의 먹이로 사용되어 장내 미생물 환경을 안정화시키게 되어 장 건강에 또한 도움이 됩니다.

 

 

2. 감자 효능은 체중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자를 주식으로 이용하게 되는 경우 위에서 보듯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으로 인해 장내 미생물 환경을 개선하고 또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감자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한다고 알려져 있어 체중관리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감자의 효능으로는 빈혈 예방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감자에는 다량의 철분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자는 또 풍부한 비타민 C 성분 또한 함유하고 있어 철분의 흡수능력을 높여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한다고 합니다.

 

감자 효능과 부작용

 

4. 다량의 칼륨 성분은 몸속 나트륨을 배출하고 또 이눌린 성분은 탄수화물의 소화를 지연하여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혈당 스파이크에 대응함으로 고혈압과 당뇨병 등 성인병 전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자에 포함된 식이섬유와 복합적으로 당과 지방의 흡수를 막아 혈당을 조절하고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관에도 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 성인병 예방을 위해 즐겨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자에는 또 여러 가지 미네랄과 식물 화합물이 포함되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됨으로 고혈압을 예방하고 또 심장질환의 위험률을 감소시켜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또 감자 효능은 항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자에는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클로로겐산 성분이 다량 포함하고 있어 감자는 또 암과 유관한 세포의 돌연변이를 억제한다고 하며 특히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전립선암을 예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케르세틴 성분은 항암과 항종양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암의 예방과 암세포의 전이를 막아 준다고 합니다.

 

감자 효능과 부작용

 

6. 감자는 또 대표적 알칼리성 식품으로 감자의 효능에 대하여 일부에서의 신체 균형을 회복함으로써 건강 회복과 알코올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육식 등으로 산성화 된 몸을 중화시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위산과다 등으로 인한 위궤양과 위염의 발생을 예방합니다.

 

또한, 감자의 아르기닌 성분은 궤양의 출혈을 막고 위에 생긴 상처의 염증을 줄이며 위벽을 보호함으로써 위장질환의 치료와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여 감자의 효능은 위장 건강 전반에 도움이 됩니다.

 

 

7. 다량의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는 감자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함으로써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 무기력함을 해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8. 감자는 땅속의 사과라고 불릴 만큼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고 실제 사과보다 2.5배나 많이 함유(감자 껍질과 비교)하고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C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와 미백효과를 가진다고 하며,

 

또 감자에 포함된 판토텐 성분은 주름을 방지하고, 플라본 성분은 화농균을 녹여 피부 트러블을 줄여줌으로 전반적으로 감자 효능은 피부건강과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자 부작용

감자 효능과 부작용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음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또 같은 이유로 신장기능에 약한 분들에게는 신장기능 저하를 불러올 수 있으며 또 심장에도 부담을 줄 수 있음으로 심장질환 또는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섭취를 결정하셔야겠습니다.

 

감자의 관리를 소홀히 하여 싹이 나거나 색깔이 녹색으로 변하게 된 감자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부근을 도려내고 드시거나 드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감자 역시 탄수화물로써 고온에서 오래 조리할 경우 발암등급의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조리에 주의를 요합니다.

 

 

 

여기까지 우리가 자주 먹는 감자와 관련하여 기초적인 상식과 감자 효능과 감자 부작용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