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는 이미 잘 알려져 있어 우리에게 익숙한 과일로써 특유의 씁쓸한 맛으로 인해 고과(苦瓜, 쓴 오이, 쓴 참외)라고도 불리며 여주 효능으로 인하여 한방에서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 권하고 있으며 영양성분 중 특히 카라틴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인슐린 분비 촉진과 혈당 강화 효능으로 인해 혈당관리나 당뇨병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금 벗어나서 당뇨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또 풍족해진 생활환경으로 인하여 성인병 특히 당내가 문제시 되고 있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30년까지 약 500만 명 이상이 당뇨병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당뇨병은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인식되었었으나 최근에는 20, 30대에서도 호발하고 있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여주에 대해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당뇨에 대한 얘기가 길어졌습니다. 그럼 여기서부터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여주의 효능 부작용에 관한 글 시작하겠습니다.

 

 

 

여주는

 

박과에 속하는 1년생 덩굴식물로 영어권에서는 비터 멜론 또는 비트 고드로 불리고도 하며 열대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가 원산지로써 관상용으로 심어 키웠으나 여주 효능과 독특한 식감 등으로 인해 식재료로써 세계 각지에 널리 퍼져 아시아, 동아프리카, 중미, 남미 카리브해, 인도 등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 스리랑카, 말레이시아, 필리핀, 중국 등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대규모로 재배된 경우 1ha당 8~10톤의 열매가 생산되며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해발 600m 이하의 저지대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여주는 다수의 줄기를 따라 각 가지는 털이 나 있으며 5~7개의 크게 잘라진 잎과 마주하여 잎과 덩굴손이 같이 나서 덩굴손으로 물체를 감으면서 자라나며 덩굴손은 20cm 길이로 갈라지지 않고 성장하다가 7~8월에 잎겨드랑이에 암수한그루로 노란색 꽃이 하나씩 달립니다.

 

 

 

 

열매는 방추형 또는 원통형으로 길이가 10~20cm 정도로 표면에 오돌토돌한 사마귀 또는 혹 모양의 돌기가 있으며 열매는 붉고 노랗게 익고 갈라지게 되며 붉은색 육질에 싸여 있는 씨가 드러나게 됩니다. 종자는 수가 많고 적색 또는 갈색으로 양쪽으로 편평하거나 장타원형이고 길이가 15~20cm 폭은 10~15cm입니다.

 

 

 

여주 부작용

 

여주는 아주 오래전부터 식재 또는 약재로 사용되어왔을 정도로 여주 효능에 비하여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안전한 식품입니다. 그러나 여주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음으로 몸이 약하거나 아랫배,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 중이거나 또는 임신을 준비 중이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섭취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또한, 여주의 효능으로 손 꼽히는 당뇨에 이로운 성질 역시 여주 부작용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인슐린 유사물질은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음으로 저혈압이거나 당뇨약을 드시는 분들 역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하며,

 

여주에 포함된 잠두 성분은 다량 섭취하게 된 경우에는 두통, 위통, 빈혈 등의 잠두 중독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주 효능

 

1. 여주에는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엽산, 칼륨, 칼슘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억제하여 혈압을 안정시키고 또 마그네슘, 엽산, 칼슘은 혈압을 조절합니다. 고혈압을 관리하기 위하여는 차를 달여 꾸준히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여주 열매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주가 지질 대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무작위 대조 시험 여주에서 발견된 새로운 성분인 고야민이 체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최대 37%가량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여주 효능으로 인하여 여주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에는 식물성 P-인슐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특히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카라틴이라는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려 이 두 성분으로 인해 간에서 포도당이 연소되는 것을 돕고 또 포도당이 체내에서 재합성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혈액 내에 당 축적을 방지하여 혈당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여주에는 혈당을 낮추고 췌장의 기능을 촉진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4. 여주에는 항염,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낮아지는 환절기 또는 계절성 질병 등이 있는 경우 면역력 향상을 위하여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또한 위 부작용에서 잠시 말한 여주 효능으로 인슐린 덩어리라고도 불리는 여주는 위에서 보았듯 당뇨에 도움이 되고 또 인슐린 유사물질인 P-인슐린은 탄수화물 대사 기능을 높여 당분이 몸에 저장되는 것을 줄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음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당합니다.

 

 

6. 여주 효능은 담석과 신장 결석에 도움이 됩니다. 여주 열매를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생성된 돌을 부수어 소변으로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여주는 강력한 항염 성분인 비타민K를 포함하고 있어 건선, 습진, 여드름, 피지 등의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또 잔주름 등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피부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용은 여주의 효능이 아니라 아름다움은 건강한 신체에서 나오는 것임으로 건강관리와 미용은 별론으로 생각하기 힘들기 때문에 피부건강으로 인한 미용 도움보다는 건강한 식습관이 곧 미용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8. 여주에는 또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 시력 회복이나 눈의 피로, 안구건조, 노안 등을 개선함으로 눈에 좋은 영양제로써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별론으로 여주의 쓴맛은 소금물에 잠시 담가두는 걸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때 너무 오랫동안 담가두는 경우에는 영양분이 손실될 수도 있음으로 20분 정도가 좋으며 찬물에 담갔다가 드시는 경우에도 쓴맛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020/09/09 - [건강식품] - 땅콩 효능과 부작용

2020/08/16 - [건강식품] - 비타민 c 메가도스 요법

2020/08/03 - [영양성분] - 니아신(비타민B3) 효능과 부작용

 

 

여기까지 천연 인슐린을 포함하여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여주 효능 부작용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