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는 다른 비타민과 달리 비타민 B군 또는 비타민B복합체라고 불립니다.

 

초기에는 비타민B라고 지칭하였으나 비타민B 내에서도 화학적으로 구별되는 성분이 발견됨으로써 비타민B는 8가지로 구분되었고 각각 비타민B1, B2... 등의 넘버링으로 불리거나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판토텐산, 피리독살(피리독신, 피리독사민), 비오틴, 엽산, 코발라민(순서대로 1부터 8)으로 명명되었습니다.

 

 

 

만성 피로로 인한 권태와 무력감, 수면 장애, 두통, 소화불량 등으로 인하여 만성 피로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비타민을 찾게 되며 그중 만성 피로와 관계가 높은 비타민B1은 신경과 근육활동에 필수적인 에너지 대사와 핵산 합성에 관여하게 되어 가장 관심있게 여겨지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비타민B1인 티아민(thiamine, thiamin)의 효능과 부작용 부수적으로 티아민(비타민B1) 결핍증과 하루권장섭취량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비타민B1(티아민, thiamine, thiamin)이란

 

티아민(비타민B1)은 수용성 비타민중 하나인 비타민B1은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여 활력과 피로회복 등을 목적으로 복용하게 됩니다. 이는 티아민(비타민B1)이 당의 분해과정에서 사용되어야 하는데 모자랄 경우 당을 통한 에너지 확보가 어렵게 되어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에 빠지게 됨으로 마늘주사의 성분으로도 유명합니다.

 

관련상식으로 티아민이 비타민B1 이유는 비타민군 중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어 비타민 발견순서대로 A부터 명명한 것처럼 비타민B1으로 명명되었고, 백미를 섭취하는 아시아인들에게 티아민(비타민B1) 결필증인 각기병이 발병하는 것을 연구하던 중 현미(쌀겨)로부터 분리해내어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티아민(비타민B1) 결핍증은 각기병과 베르니케-로크사코프증후군, 만성피로, 식욕부진, 권태감 등이 있습니다.

 

 

 

티아민(비타민B1) 효능, 부작용

 

티아민(비타민B1)의 효능은 에너지 대사와 핵산 합성에 관여하고 또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에 사용됨으로써 부족할 경우 만성 피로에 시달리게 됩니다. 또한, 흰쌀에는 티아민이 전무하고 또 알코올 중독 등에 의하여 비타민 B1결핍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티아민(비타민B1)은 신경전달물질합성에 관여하여 부족할 경우에는 신경통이나 말초신경계이상 등 신경계통 질환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NA와 RNA합성에 관여 하는 등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 입니다.

 

비타민B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써 과다섭취시에도 소변이나 땀 등을 통하여 배출되기 때문에 걱정하시는 티아민(비타민B1)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티아민(비타민B1) 권장섭취량

 

한편 비타민B의 권장섭취량은 성인기준 1.0mg정도로 보고있으나, 권장섭취량은 필수로 하는 최저량을 표시한 것이고 또 수용성임으로 과잉섭취로 인한 부족용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움으로 넉넉하게 100mg이상 섭취하는 것으로 티아민(비타민B1)의 효능·효과를 누리실 수 있으며,

 

정상적인 식사와 더불어 종합비타민을 드시는 경우에도 과잉섭취에 대한 걱정으로 종합비타민의 비타민B1 함량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티아민(비타민B1) 음식과 하루 권장량

티아민(비타민B1) 음식이라고 불릴만한 풍부한 음식으로는 주로 육류와 통곡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또 견과류, 씨앗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인의 식습관을 고려하자면

5sec.tistory.com

 

 

 

 

2020/08/16 - [건강식품] - 비타민 c 메가도스 요법

2020/08/03 - [영양성분] - 니아신(비타민B3) 효능과 부작용

2020/08/08 - [건강식품] - 포스트 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여기까지 티아민(비타민B1)의 효능과 티아민(비타민B1) 부작용 및 결핍증과 권장섭취량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