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콩은 호랑이강낭콩, 호랑이눈콩, 울타리콩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강낭콩의 한 종류로 특히 간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마치 호랑이 문양이나 울타리 무늬로 볼 수 있는 얼룩무늬가 들어가 있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이 글에서는 호랑이콩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짧게 보겠습니다.
우선 호랑이콩이란
호랑이콩은 열대의 아메리카가 원산지로써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 덩굴성 한해 한해살이 풀로 콩에 나타나 있는 얼룩무늬로 인하여 호랑이콩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콩나무는 3m까지 자라며 삼엽형의 잎은 5cm정도로 자라며 호랑이콩의 깍지는 초록색으로 달리기 시작하여 연한 베이지 색에 붉은 얼룩의 무늬가 불규칙적으로 배열한 상태 8~20cm길이 1~2.5cm의 폭으로 성장하며 익어가고 콩깍지 하나당 보통 6개의 콩이 들어있습니다.
호랑이콩은 통상의 콩처럼 신장의 모양으로 베이지색 바탕에 갈색 또는 검은색의 불규칙한 무늬가 있습니다.
호랑이콩 효능
1.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피를 맑게하고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2. 호랑이콩에 포함된 레시틴 성분은 혈관이나 간에 쌓인 지방을 분해하여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고 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3. 면역력 증진은 호랑이콩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으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알려진 호랑이콩의 효능입니다.
4. 또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됩니다.
5. 칼슘 또한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랑이콩 부작용
다양한 호랑이콩 효능은 큰 부작용 없이 누구에게나 이롭게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알레르기 반응이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불편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호랑이콩과 맞지 않는다면 섭취를 멈추고 호랑이 이 원인인지 확인해 보셔야 하고,
만성질환 등으로 인하여 장기복용 중인 약이 있는 경우 등은 전문의의 의견에 따라 섭취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호랑이콩의 효능과 호랑이콩의 부작용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