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는 밤과 낮의 기온차가 심해지고 또 여름 또는 겨울에 맞춰진 신체가 체온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알레르기 또는 비염 환자가 늘어나게 되고 원래 비염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에게는 더욱 괴로운 시기이기도 하니 비염에 좋은 차로 조금이나마 관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의 경우 미세먼지가 중국으로부터 유입되어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호소하고 또 만성 비염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많아 비염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고 또 차는 다른 부가적인 효능도 기대할 수 있음으로 물이나 감미료나 탄산 대신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바로 비염에 좋은 차 소개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1. 감초차
감초는 한의학에서 아주 자주 사용되는 약재로써 이름 그대로 단 맛이 나고 또 맛이 순하고 부작용이 없어 다양한 약재에 많이 사용되지만 특히 비염과 관련된 기관지 염증, 인후염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녹차
녹차는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로써 항산화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미네랄과 비타민의 결핍을 막고 신진대사 기능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이로운 점이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인 카테인이 가려움, 재채기, 콧물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안정시키고 또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임으로 비염에도 좋은 차입니다.
3 대추차
대추에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사포닌, 칼슘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며 코 안 점막의 염증을 진정시키며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하게 하여 비염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4. 신이차
조금 들어보기 힘든 이름인 신이는 목련꽃 봉오리를 말합니다. 신이는 매운 맛이나 나고 따뜻한 성질을 가져 한의학에서 약재로 이용됩니다.
신이차는 축농증과 비염, 코가 막힐 때 코의 농을 녹여 뚫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5. 생강차
감기나 몸이 한기를 느낄 때 자주 찾는 생강차 역시 비염에 좋습니다.
생강차에는 마그네슘과 비타민C, 진저롤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고 살균, 항균 효과로 인하여 가래, 기침, 콧물 등의 증상 완화와 따뜻한 성질로 인하여 혈액순환과 말초혈관 활성화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 과민반응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유근피차
유근피는 느릅나무의 껍질을 말하며 유근피 역시 염증 제거와 살균, 소염, 항균 작용을 이용하여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근피차는 코 점막에 생긴 붓기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어 축농증과 비염에 좋은 차입니다.
7. 허브차
허브차로 묶었지만 허브차 중 비염에 특히 좋은 차로는 라벤더 차와 민트차, 유칼립투스 차가 있습니다.
라벤더 차는 살균과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하여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민트차는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천식환자를 위한 기관지 이완제로 활용하고 있음으로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유칼립투스 차는 폐에 있는 가래를 제거하고 호흡기 질환과 기관지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020/08/25 - [차와건강] - 녹차 효능과 부작용,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2020/09/22 - [건강상식] - 가을 환절기 비염(혈관운동성 비염) 원인, 증상과 예방법
2020/09/02 - [건강상식] - 기침 멈추는 방법
여기까지 환절기면 더욱 심해지는 비염 증상 관리를 위한 비염에 좋은 차 소개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