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는 귀리, 녹차, 블루베리, 토마토, 시금치, 브로콜리, 연어, 마늘, 레드와인, 견과류를 말하며 그중 오늘은 대표적인 항산화식품인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슈퍼푸드 선정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적은 식품, 항산화 작용과 해독, 면역력 증가 등의 요건을 만족하는 식품을 말하며 블루베리 이러한 기준을 만족하는 슈퍼푸드 중 하나로 역시 항산화 효능과 혈관계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파란 영양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슈퍼푸드에 비하여 달콤하고 새콤한 맛으로 생과 또는 샐러드, 주스, 아이스크림 등에 이용될 정도로 인기가 있는 블루베리에 대한 글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블루베리란

 

쌍떡잎식물의 진달랫과에 속하는 다년생 꽃식물 또는 그 나무에서 자란 파란색 또는 보라색 포도와 비슷한 모양을 한 열매를 말합니다. 이름과는 달리 딸기와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이와 유사한 베리라는 이름으로 크랜베리, 링곤베리, 빌베리 등이 있습니다.

 

미국 인디언들에게는 수천 년 전부터 건강식품으로 이용되고 있었으며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으로서 블루베리 효능으로 인해 192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재배되어 판매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따뜻한 기후에서 자라며 원산지는 북아메리카로 약 20여 종의 블루베리가 알려져 있고, 현재 품종 개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염기성과 중성 토양보다 산성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블루베리는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속할정도로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구리, 망간, 비타민c, 비타민k, 철과 칼슘 등이 풍부하여 생으로 먹거나 또는 샐러드, 주스, 잼, 즙으로 먹거나 우유나 과자 등에 첨가하여 먹는 등 다양하게 사용되며 미국으로부터 생과를 수입하고 있고 또 냉동 블루베리는 가까운 마트 등지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는 성질이 차갑다고 하여 과다복용 또는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에게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며 혈액 희석액을 복용 중에 있으시다면 블루베리의 비타민k와 간섭 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 복용하셔야 합니다.

 

 

 

블루베리 효능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1. 블루베리는 100g당 57kcal로 열량이 매우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인하여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양 불균형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어 체중감량이나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2. 블루베리의 혈당 지수는 53으로 낮은 편임으로 당뇨병이 있는 분들의 식단 구성에 포함할 수 있으며 미시간 대학교에서 실시한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복부 지방, 중성 지방,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으며 공복 시 포도당과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식물성 기름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과 당의 흡수를 억제하고 또 유해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로 알려져 있으며 블루베리에는 식물성 기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4. 또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은 면역력 강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그리고 다양한 항산화 성분으로 인하여 면역력을 증진하는 목적으로도 많이 찾게 됩니다.

 

 

5. 파란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다양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파랗다기보다 검은색에 더 가까운 보라색을 띠고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망막 속 시각에 관여하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체의 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6. 비타민B6, 엽산, 칼륨 등의 성분은 심장마비나 협심증 등 죽상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또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에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 안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고 또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폴리페놀 성분은 뇌의 퇴화를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막아 기억력을 개선하고 뇌기능 활성화에 효과가 있어 치매 예방을 위해 찾으시기도 합니다.

 

 

8. 블루베리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막고 피부 재생을 촉진하여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피부 구성물질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분해되는 것을 막아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2020/09/01 - [건강식품] - 아보카도 효능과 부작용

2020/08/12 - [영양성분] - 포스파티딜 세린 효능과 부작용

2020/08/01 - [건강식품] - 크리스탈 아이스플랜트 효능과 부작용? 유의사항

 

 

여기까지 블루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