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먹어다는 전복은 비타민, 철분, 단백질 등이 풍부하여 패류의 제왕 또는 바다의 산삼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기력 회복에 좋다는 전복 효능은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또 전복의 우수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인하여 보양식으로 많이 찾고 있으며 몸이 안 좋아 입맛이 없거나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경우 죽을 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전복은 세종실록지리지에 진상품으로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귀한 식재료였을 정도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격이 비싸 자주 먹기에는 부담이 되었으나, 현재에는 전복 양식을 통하여 가격이 낮아졌고 또 생산, 유통 기술의 발달로 마트에만 가더라도 쉽게 구할 수 있어 회와 죽에서 벗어나 전복 삼계탕, 전복 버터구이 등 다양한 요리로 먹거나 다른 요리에 첨가하여 먹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예로부터 기력 회복을 위해 먹던 전복 효능과 전복 부작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전복은

 

복족류에 속하고 수심 5~50m 되는 외양의 섬 지방이나 암초에 서식하며 또 바닷물이 깨끗하고 해조류가 많이 번식하는 곳을 좋아합니다. 전복 껍데기는 10cm 이상으로 크고 타원형으로 생겼으며 열린 껍데기 아랫면은 강한 진주광택이 나서 공예품의 재료로 많이 쓰이고 또 살에서는 진주를 생산합니다. 전복은 패각근을 이용하여 이 껍데기에 붙어 있습니다.

 

발은 크노 넓으며 머리에는 한쌍의 더듬이와 눈 그리고 아가미가 있는 자웅동체의 생물이기는 하나 생식선의 색깔에 따라 암수를 구별할 수 있으며 노라색은 수컷이고, 초록색은 암컷으로 봅니다.  외부생식기는 발달되어 있지 않고 난생으로 늦가을에서 초겨울까지 산란하여 수정합니다.

 

또 전복은 세계적으로 약 100여 종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까막전복, 말전복, 참전복 등 10여종이 살고 있으며 제철은 8월~10월로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있어 맛과 영양이 가장 우수한 상태가 됩니다. 또한, 생식선의 색깔에 따라 구분된 암컷은 육질이 연하여 죽, 찜, 조림 등에 적합하고 수컷은 회나 초무침 등 날 것으로 먹는 것이 어울립니다.

 

 

전복은 고소한 풍미와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인하여 원기회복을 위한 보양식으로 사용되어 예로부터 귀한 식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보통은 회나 죽으로 주로 먹었으며 보관을 위해 말려서 먹기도 했습니다.

 

 

 

전복 효능

전복에는 비타민과 글리신,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원기회복에 탁월하고 또한 타우린 성분으로 인하여 간 기능 회복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 내용을 하나씩 보겠습니다.

 

 

1. 우선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전복은 간의 회복에 사용되는 오르티닌 성분의 생성에 필요한 아르기닌 성분이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르티닌은 간에 피로가 쌓인 경우 간의 회복을 위하여 우리 몸에서 생성하는 아미노산입니다.

 

또, 아르기닌과 타우린 성분 등은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노폐물을 배출하고 간세포의 생성을 촉진하는 등 간 기능 회복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비타민A, 아르기닌 타우린 성분은 또 눈의 피로와 눈의 노화에 대응하는 등 각종 안구 관련 질환을 예방합니다. 이러한 전복 효능은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에 결막염, 백내장, 야맹증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장기간 복용하면 눈이 맑아진다고도 합니다.

 

 

3. 전복은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저칼로리 식재료이며 다양한 미네랄, 비타민, 칼슘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요양 중이시거나 또는 영양 불균형에 빠지기 쉬운 다이어트 중인 분들에게 좋습니다. 전복은 100g당 약 79kcal로 특히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도 마음 놓고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

 

 

4. 전복에 풍부한 미네랄, 비타민b군, 인, 칼슘 등의 성분과 높은 수분함량은 모유 생성에 도움이 되어 산모가 드실 경우 모유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기본적으로 알려진 전복 효능은 역시 기력과 관계합니다. 전복은 몸의 생기를 돌게하고 대사를 촉진하여 기력 회복에 좋으며 정력을 보강하는 스태미나 식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전복의 섭취는 기력이 약해진 환자나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성장과, 치아, 성장 발육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어 특히 전복죽으로 많이 먹어왔습니다.

 

 

6. 베타인 성분은 체내 염산의 배출을 도와 위액 분비가 잘 되지 않아 소화기능이 약해진 분들에게는 소화기능을 강화하고 또 산이 잘 분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과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합니다.

 

 

7.  전복에 포함된 미네랄, 비타민b2, 비타민c, 섬유질 등은 피부미용과도 관계가 있어 피부 트러블을 줄이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만들어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또한 베타인 성분은 혈관 내의 혈전 생성을 유도하는 호모시스테인 성분을 제거하여 고혈압이나 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타우린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아르기닌 성분은 혈관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어 전반적으로 전복 효능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전복 부작용(주의 사항)

 

회로 자주 드시게 되나, 생으로 드시는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음으로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조리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4~5월에는 전복 내장에 독성이 생기는 시기임으로 내장을 확실하여 제거하고 드셔야 하며, 여름철에 자칫 잘못 다루게 되면 식중독이나 장염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혹여 다른 조개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구토, 설사, 어지러움, 호흡 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한참 영양성분이 풍부한 제철 생물인 전복에 대한 상식과 전복 효능 및 전복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