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는 아직 우리에게는 생소한 과일로써 특히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는 아보카도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샐러드의 드레싱 또는 사이드로 먹거나 과카몰리로 활용해서 먹게 되며, 아보카도 효능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인하여 다양한 이로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유명세를 타고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된 과일이므로 이 글에서는 아보카도 효능과 아보카도 부작용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보카도는

 

녹나무과에 속하며 남아메카와 멕시코가 원산지이며 그 외형이 울퉁불퉁하여 마치 악어 등처럼 보인다고 하여 악어배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한편 단백질과 지방의 함양이 높고 또 다양한 영양성분을 포함하면서도 부드럽고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질감으로 인하여 숲 속의 버터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또 아보카도는 1518년 콜럼버스가 신대력을 발견하게 되면서 유럽에 알려지게 되고 1750년 인도네시아에 수입되면서 동남아시아로 전파되었으며 1809년 브라질, 19세기 초 남아프리카, 호주에 전파되어 이제는 전세계에서 널리 재배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한 나무당 평균 20~40개 정도의 열매가 달리고 한 열매당 재배시에 탄소배출량이 420g, 필요한 물의 양은 320L로 일각에서는 환경파괴범으로 지목되기도 하며 100g당 191kcal로 높은 열량으로 체중관리에는 알맞지 않지만, 기네스북에 영양가 높은 과일로 등재되어 있을 정도로 다양한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아주 오래전 옛날부터 인간에게 영양을 공급하던 열매이기도 합니다.

 

11가지 미네랄과 20가지 비타민 8가지 필수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으로 인하여 멕시코 남부에서는 기원전 1만 년 전부터 아보카도를 식용에 이용하였다는 흔적이 남아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먹어온 과일입니다.

 

 

 

아보카도 부작용

 

우선, 꽃가루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보카도를 섭취하게 되면 입이나 인후부에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분에게는 구토, 복통, 전신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보카도 부작용으로 보기에는 어렵지만 상당히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또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체중관리나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1.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하고 향상시킵니다. 아보카도에는 항산화제로 잘 알려진 글루타치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음으로 음주나 흡연으로 인하여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고 또 항산화 네트워크를 작동하여 간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2. 아보카도는 관절염 증상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에 포함된 PFA성분은 소염제 역할을 하여 염증을 줄여주게 되는데 관절염이 있는 경우 증상의 개선 또는 예방하며 비타민K 성분은 관절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 E는 류머티스 관절염과 섬유 근육통, 퇴행성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또 다른 아보카도 효능으로는 뇌건강 증진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산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산화와 분해를 막아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비타민 E 성분은 의사결정과 비판적 사고를 담당하는 뇌의 일부인 전두엽 피질의 혈액공급을 향상시켜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비타민a, 루테인, 지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어 망막과 항반의 기능 강화와 눈의 피로 개선 노안을 막아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백내장, 안구건조증, 황반변성 등 의 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어 잔반적으로 아보카도 효능은 눈 건강을 지켜줍니다.

 

 

5. 아보카도는 높은 열량을 함유하고 있음에도 수용성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한편으로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머금은 채 장까지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도달하여 유익균의 증식에 도움을 주고 또 포만감을 유지하고 식이조절로 인하여 발생할 수도 있는 영양 불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또한 태아의 뇌발달과 신경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진 엽산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습관성 유산이나 다운증후군 및 저체중의 발생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 엽산과 철분은 또 임산부의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7. 아보카도에는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k, 구리, 마그네슘, 철 등의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과 필수 지방산은 또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 등의 항산화 작용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또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방어한다고도 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토코페롤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고 보습효과가 있으며 토코페롤, 카로디노이드 루틴, 알타 카로틴 등의 성분 역시도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등 피부미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작용을 합니다.

 

 

8. 항암 역시도 아보카도 효능으로 꼽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발암물질의 생성을 막아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며 글루타싸이온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로 유방암, 전립선 등의 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9. 아보카도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과 혈관 내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단일 불포화지방산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의 주범인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를 낮추어 혈관 흐름을 개선시켜 줍니다.

 

 

 

여기까지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아보카도 효능과 아보카도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