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은 말 그대로 소의 무릎을 뜻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생긴 모습도 그렇거니와 강한 무릎관절을 위하여 식재료 또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무릎의 사용기간이 늘어남으로써 관절염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며 통증 치료 또는 인공관절 등의 방법으로 대처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관절 건강과 관련하여 이전부터 사용되어 오던 우슬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슬은

 

비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로서 마디마디가 소의 무릎과 닮아 우슬 또는 쇠무릎이라 부르며 또 이전 민간요법에 따라 관절을 강화하는 약재로서 생각되기도 했습니다.

 

 

우슬은 약 50cm ~ 100cm 사이로 자라며 가지가 많이 분기하고 서로 마주하여 잎이 생기고 자라나며, 꽃을 8월에서 9월 사이에 밑에서 피어 올라가며 녹색으로 피고 꽃이 지면 아래로 굽어지게 됩니다. 꽃받침은 5개, 수술도 5개로 얇고 마른 껍질 속에 씨가 들어 있고 열매는 긴 타원형으로 1개의 종자가 꽃받침에 싸여 있습니다. 그리고 꽃말은 애교입니다.

 

또 꽃이 지고 난 9월에서 10월 사이에 뿌리를 채취하여 약재로 사용하였으며 우슬 효능과 성질에 대하여 동의보감에서 성질이 평하고 맛은 시고 무독하다고 평하고 있습니다.

 

 

 

우슬 부작용

 

우슬의 효능에서 본 혈관 확장 작용은 혈관질환을 겪고 있으시거나 약을 복용하시는 중인 분들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섭취를 결정하셔야 하며,

 

자궁의 수축 효과로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을 완화할 수는 있으나 임신 중이신 경우 역시 전문의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또, 소화와 관련한 성분도 다량 포함되어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들이거나 설사가 잦은 분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슬 효능

 

1. 우슬은 민간에서 그 생김새로 인하여 관절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으나 실제로도 우슬의 뿌리에는 사포닌과 칼슘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및 진통 효과와 염증 완화 효과가 있어 도움이 됩니다.

 

 

2. 혈관을 확장시켜 일시적인 혈압강하작용을 함으로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과 어지러움 등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3. 또 우슬의 효능은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거나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경우 등으로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우슬을 차로 만들어 꾸준하게 드시게 되면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불순을 겪고 있는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20/09/07 - [건강식품] -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

2020/08/30 - [건강식품] - 감자 효능과 부작용

2020/08/12 - [영양성분] - 포스파티딜 세린 효능과 부작용

 

 

여기까지 우슬 효능과 부작용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