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은 세계적으로도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인삼의 성분으로 많이 알려진 사포닌이 인삼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또 아삭한 식감으로 우리 식탁을 장식하기도 합니다. 특히 김밥에는 우엉이 빠져서는 안 되는 필수 재료이기도 합니다.

 

흔히 감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외의 우엉의 이로운 점에 대하여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으로 이 글에서는 우엉 효능과 부작용 위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엉이란

 

두해살이 풀로 국화과에 속하며 원산지는 북유럽과동북아시아라고 하며, 중국과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식재료와 약재로 사용하였으나 실제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을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한편, 우엉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지게 되고 현재에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나라에 공급되어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엉은 우리에게 익숙한 식물로써 주로 뿌리 부분을 식용으로 하고 뿌리는 곧은 형태로 30~60cm까지 자라며 그 끝부분에서 원줄기가 나와 지상 50~150cm까지 자라며 원줄기 부근으로 자라게 되며, 짙은 녹색의 잎 뒷면은 흰 솜털이 보송하게 덮여 있으며, 꽃은 관상화로 7월에 피어 9월에 지며 자줏빛입니다.

 

우엉은 옛부터 식재료나 차로 우려먹는 등 식용으로 사용되었고, 또 우엉 효능으로 약재로 사용되었으며 구입 시에 바람이 들지 않고 껍질에 흠집이 없으며 매끈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 부작용

 

우엉은 조림, 튀김, 볶음, 날 것으로 샐러드로 사용하는 등 거의 부작용이 없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형태로 조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만,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우엉 효능과 부작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으로 우엉의 섭취로 몸에 맞지 않는 경우 등에는 멀리하시는 것 이 좋습니다.

 

또, 우엉 효능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게 되어 당뇨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전문의의 상담을 통하여 복용을 결정하셔야겠으며 임신 중이시거나 수유 중인 경우 역시 전문의의 복용지도에 따르셔야겠습니다.

 

우엉은 또 이뇨작용을 하게 되어 설사나 배탈을 겪을 수 있음으로 평소 소화능력이 떨어지거나 탈수 증상이 있는 경우 역시 복용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우엉 효능

 

1. 요즈음 한참 관심을 모으고 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우엉의 대표적인 저칼로리에 풍부한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고 또 올리고당까지 포함하여 공복감을 줄이고 포만감을 유지합니다.

 

우엉 100g에는 단지 65 kcal의 열량을 가질 뿐이며 또, 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관리에 또한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우엉에 포함된 이눌린은 인슐린과 유사하게 작용하여 음식물의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추어 혈당을 조절하여 혈당 수치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또 잘 알려진 우엉 효능은 피부건강과 관련입니다. 우엉의 사포닌 성분은 피지 및 여드름, 건선, 습진 같은 피부 트러블을 줄여주고 노화로 인한 잔주름을 개선하고 또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피부에 충분한 영양공급과 노폐물 제거가 원활히 이루어짐으로 피부 미용 및 피부 트러블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4. 위의 이눌린, 사포닌 그리고 또 우엉에 포함된 아르기닌은 대표적인 항산화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을 통한 면역력 증가를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감기 예방이나 감기로부터의 회복 시 우엉차를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또, 우엉 효능으로 뼈 건강을 들 수 있습니다. 우엉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성장기 또는 노인들에게 좋으며 골다공증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6. 리그닌과 사포닌은 우엉, 특히 껍질부분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주로 껍질 부분을 포함하여 차를 내어 드시게 되면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음으로 심근경색 또는 뇌졸중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위에 말한 아르기닌은 여성호르몬 분비조절에도 관여하여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여성들에게는 우엉을 자주 드시게 되면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품은 원재료를 이용한 요리로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나 일정 성분이 모자랄 경우 영양제나 보충제로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이 건강관리의 기본입니다.

 

여기까지 우엉 효능과 부작용을 중심으로 우엉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