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은 신체의 해독능력을 전담하는 중요한 장기로 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간 건강을 필수이지만,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릴 만큼 상당한 손상을 입는 과정에서도 70~80%의 손상이 있어도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음으로 간의 이상을 인식하게 되는 경우에는 이미 손상의 정도가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최근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대사증후군의 발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지방간과 관련하여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방간은 간내 과도한 중성지방 등이 축적되어 발생하게 되며 주로 알코올성 지방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음주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비만, 당뇨, 고지혈증, 약물 등과 관련하여 발생하기도 함으로 음주를 즐기지 않는 분들 역시 지방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횡격막 아래 복부에 위치한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인 간은 해독작용, 영양 저장, 쓸개즙 생성 등 각종 대사에 관여하는 주요 장기인 간에 5% 이상의 지방이 쌓여 발생하게 되는 지방간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요 질환임으로 미리 대비를 하여야겠습니다.

 

 

그럼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1. 강황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고 손상된 부분의 치료를 돕고 또 쓸개즙 생성과 흐름을 생성시켜 간에 쌓인 찌꺼기의 배출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간세포에 활력을 키우고 유해물질을 배출과 중화로 간을 정화합니다.

 

또,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경화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지방간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2. 두부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는 간세포가 다시 재생하는데 관여하여 간에 만들어진 지방의 축적을 막아 간이 지방간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부 효능 효과 및 부작용 등

두부는 콩을 갈아 만든 음식으로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밭의 쇠고기'라 부르기도 합니다. 옛날에는 잔칫날에 먹을 수 있는 귀한 음식이었지만, 지금은 집 앞의 마트에만 가도 손쉽게 살 �

rationalconsume.tistory.com

 

 

3. 버섯

 

슈퍼푸드로 알려진 버섯은 또한 땅에서 자라는 쇠고기라고 알려질 만큼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여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음으로 간의 기능을 회복하고 또 간의 해독력을 향상해 줍니다.

 

 

 

4. 브로콜리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선정한 10대 암 예방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브로콜리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간의 해독능력을 돕고 또 독소 배출과 비장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줄여주어 특히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비트

 

 

비트는 혈관 청소부라고 알려져 있으며 체내로 들어온 중금속을 흡수하여 배출한다고도 하며,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혈관 속 혈전을 녹여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혈류를 개선하며 간세포 손상의 재생 및 해독작용을 향상함으로써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트의 효능과 부작용

흔히 비트는 빨간 사탕무 뿌리를 말하는 레드비트를 말합니다. 레드푸드 또는 슈퍼푸드로 알려진 비트의 효능은 비트에 풍부한 엽산이라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과 베타인 성분 등 풍부한 영양

5sec.tistory.com

 

 

6. 식초

 

식초는 신체의 에너지 대사를 높이고 간 대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지방의 축적을 막고 혈관의 경화를 예방하며 또 지방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양파

 

양파는 기름을 흡수하는 성질로 알려져 있어 지방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양파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몸속 지방을 분해하여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고 혈액 속에서 지방이 응고되는 것을 방지하여 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 치매에 좋은 양파 껍질차 효능, 부작용 및 양파 껍질차 끓이는법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음식 중 하나로 양파가 있으며, 우리가 어릴 때 자주 먹었던 자장면이나 짬뽕에도 들어갑니다. 자주 양파를 먹지만 알맹이만 먹고 양파 껍질은 버렸는데 지금은 알맹

rationalconsume.tistory.com

 

 

 

 

2020/09/07 - [건강식품] -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

2020/08/17 - [건강식품] - 밀크시슬(실리마린) 효능, 부작용 그리고 간에 좋은 효과?

2020/09/08 - [건강식품] -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물론 지방간을 회복시키는 방법은 적정한 치료와 운동이겠지만 식이도 같이 병행한다면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수도 있음으로 일반적으로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식품의 소개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