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항상 바이러스와 세균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러한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와 세균이 침입했을 경우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작동하여 건강을 지키게 됩니다.

 

한편, 전세계적인 문제가 된 코로나로 인하여 감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철저한 위생관리와 함께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에 대한 관심 역시 집중되고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습관 그리고 올바른 식습관이 있겠습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신경 써서 식단을 구성하면 좋을 면역력 높이는 음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마늘

 

마늘은 항상 슈퍼푸드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건강식품으로써 면역력 증강에도 역시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의 살균작용은 마늘에 포함된 알리신 성분으로 인한 것으로 다지거나 자르는 경우 알리신 성분으로 감염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마늘은 전세계의 다양한 매체에서 소개하는 슈퍼푸드로 최근의 주장에 따르면 한주에 마늘을 6쪽 이상 먹게 되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30%까지 낮아지고 위암에 걸릴 확률은 무려 50% 가까이 줄어든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2. 홍차

 

면역력 높이는 음식 두 번째는 홍차입니다. 홍차에 포함된 L-테아닌 아미노산은 면역력 강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 폴리페놀은 우리 몸의 유해성분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몸의 견강을 유지해 줍니다.

 

 

 

3. 버섯

 

또 유명한 슈퍼푸드인 버섯 역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버섯은 백혈구의 생산화 활동성을 증가시킴으로써 바이러스 감염에 대응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이게 됩니다.

 

특히 표고버섯의 경우 베타글루칸,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인베타글루칸은 대식세포를 활성화하여 외부로부터 침입한 바이러스 등 병원체를 제거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입니다.

 

 

 

4. 육류(소고기)

 

특히 소고기에는 백혈구 생산과 면역력을 높이는 미네랄인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연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의 침입을 막고 병원체를 파괴하는 백혈구 성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여 면역체계를 튼튼히 하게 합니다.

 

 

 

5. 조개와 생선

 

갑각류나 조개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셀레늄은 독감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며 고등어, 연어, 청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고 호흡기 감염 또는 감기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폐를 보호하고,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며 혈액순환을 향상시킴으로써 전체적인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식품입니다.

 

 

 

6. 보리와 현미

 

노르웨이에서의 한 연구 결과에서는 보리와 현미에는 천연항생제라고 알려진 에키나시아보다 더 강력한 항균 및 항산화 기능을 가진 베타글루칸을 다량 함유하여 면역력 향상과 상처치유 속도, 항생물질의 활성화 등에 관여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 현미에는 감마오리자놀, 베타글루칸, 비타민b군, 옥타코시놀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 또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요거트

 

또 다른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요거트가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소재 비엔나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200g의 요거트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상당한 도움이 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요거트의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내 환경을 개선하여 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특히 감기 등 상기도 감염을 앓는 기간을 평균 1일에서 최대 3일까지 줄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8. 고구마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 안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외부 병원체의 침범의 1차 관문인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며 등 푸른 생선처럼 오메가 3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음식입니다.

 

 

 

여기까지 면역력 높이는 음식에 대한 소개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