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스쳐도 통증을 느낀다는 통풍은 극심한 통증으로 유명한 질병으로 이 고통스러운 관절염 증상은 무릎, 발목,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 전신의 관절에 자리 잡거나 신장조직에도 영향을 끼치는 질병입니다.

 

통풍은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아져 요산염이 결정을 이루게 되어 이 경절이 관절의 연골이나 힘줄 또는 주위 조직에 침착하게 되는 질병으로 요산이란 음식을 통하여 섭취한 퓨린이라는 물질의 대사 후 찌꺼기로 이 요산이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통풍에 해로운 음식 등을 피하는 등 식이 관리가 중요합니다.

 

 

 

요산염은 관절에 염증을 유발하고 재발성 발작으로 극심한 고통을 주게 되고 또 요산염 결절로 인한 통풍결절이 침착되게 되면 관절의 변형과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게 됩니다.

 

게다가 관절 이외의 다양한 신장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신석증을 발생시키기도 하여 요산이 높거나 이미 통풍을 겪고 있는 분들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에서 보았듯 퓨린이라는 성분에서 문제가 시발하는 것임으로 평소 식이관리를 철저히 하는 방법으로 통풍을 관리하고 또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왕의 질병이라 불릴 정도로 술과 고기를 자주 먹고 움직이지 않으면 걸리는 병이라고 알려져 있듯이 특히 음식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알려진 6가지의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1. 갑각류

 

게나 바닷가재, 조개 등의 갑각류에는 퓨린 성분이 과다 함유되어 있음으로 자주 즐겨 드시게 되는 경우 과잉 상태의 퓨린 대사과정 상 남은 요산이 혈액 속에 쌓이게 되어 통풍을 유발 또는 악화시키게 됩니다.

 

 

2. 고기(내장 등)

 

퓨린은 또 육류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육류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통풍에 걸릴 확률이 증가하고 또 통풍이 있는 경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물의 간과 내장에는 최대 100g당 773mg의 퓨린을 포함하고 있어 통풍이 있으시거나 요산 수치가 높으시다면 내장 부위는 피하시는 것이 좋고 같은 이유로 육류가공식품인 소시지나 햄 등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과당(탄산음료, 과일주스 등)

 

탄산음료나 과일주스 등 당도가 높은 음료에는 과당, 시럽 또는 인공당이 포함되어 있어 요산 생성을 늘릴 수 있음으로 자주 드시게 되면 통풍 유발 및 대사질환과 관절염 등의 염증성 질환 발병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4. 등 푸른 생선

 

오메가 3 등 몸에 이롭다고 달려진 등 푸른 생선 역시 통풍에 해로운 음식이 됩니다. 참치, 고등어, 꽁치 등 잘 알려진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 뿐만 아니라 퓨린 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음으로(최대 100g 당 150mg) 요산 수치를 높이게 되며, 통풍이 있는 경우 악화될 수 있습니다.

 

 

5. 버섯류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버섯 역시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관절에 요산 결정체가 쌓이는 것을 촉진시키게 됨으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 흔히 말린 표고버섯을 이용하여 차나 육수를 내는 데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100g당 380mg의 상당히 높은 퓨린을 함유하고 있음으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6. 술(알코올)

 

술은 대부분의 질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통풍이 있거나 요산 수치가 높으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알코올은 체내 요산 배출 능력을 저하시키고 또 관절 염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통풍이 아니더라도 관절통이 있는 경우는 특히 피하셔야 합니다.

 

맥주에는 위에 예를 든 말린 표고버섯보다 7배에 달하는 퓨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소변으로 배출시켜야 하는 요산을 다시 잡아 혈액에 존재하게 함으로 요산 제거 과정을 방해합니다. 그러나, 맥주만이 아니라 모든 종류의 술은 요산을 증가시키게 됨으로 술의 종류보다 술의 양에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2020/08/14 - [건강상식] - 통풍 초기증상

2020/09/08 - [건강식품] -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2020/08/27 - [건강식품] - 여주 효능 부작용, 당뇨에 좋은 음식

 

 

다른 음식 물에도 퓨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만 위의 6가지 음식은 특히 통풍에 해로운 음식임으로 식단을 관리하시거나 또는 실수로라도 너무 많이 드시지 않게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