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보스차는 카페인이 없어 아이들이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이나 임신부 또는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 누구라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는 건강 차로써 남 아프리카에서 전해진 루이보스차는 루이(붉다)와 보스(덩굴)이라는 뜻의 식물의 잎을 이용하여 만든 차입니다.

 

카페인 부작용으로 커피나 녹차 등을 멀리하시는 분들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차로써 루이보스차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하여 짧게 살펴보겠습니다.

 

 

 

루이보스차 부작용

 

루이보스차는 임신부나 아이 등 누구나 드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알려져 있듯이 부작용은 크게 발견되지 않고 있으며 심각한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없습니다.

 

간 기능 장애와 급성 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간효소의 증가와 관련하여 루이보스차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루이보스차를 매일 많이 마시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루이보스차가 에스트로겐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함으로 유방암과 같은 호르몬과 관계한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복용을 결정하셔야겠습니다.

 

 

 

루이보스차의 효능

 

1. 카페인이 없거나 아주 미량입니다. 이것만으로 효능이라 보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도 있으나, 많은 분들이 카페인에 민감하여 부작용을 겪고 있음으로 화학 처리를 통하여 카페인을 제거하고 있으나, 루이보스차는 어떠한 화학처리 없이도 어린아이부터 임신부 수유 중인 여성 모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루이보스차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강력한 항산화 역할을 합니다.

 

루이보스에는 아스파라신과 노토파킨이라는 폴리페놀 항산화 성분이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고 불안정한 활성산소를 환원하여 제거함으로써 세포의 산화를 막게 됩니다.

 

 

3.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항산화 효과로 인한 부수적인 효과로 볼 수 있으며 피부 노화 방지와 주름을 개선합니다.

 

또, 페닐피렉틱 산을 함유하여 여드름이나 습진 등의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항박테리아 효능으로 피부의 감염 예방과 비타민D 아연 등 미네랄 성분이 부를 깨끗하고 윤기 있게 하여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루이보스차의 효능은 모발에 좋은 기능을 합니다. 루이보이스티는 아연과 구리,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모발의 성장 촉진 및 모발의 건강상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오염과 스트레스로 인한 흰머리로 탈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흰머리로의 탈색 예방은 활성산소 억제로 인한 영향도 받습니다.

 

 

5. 루이보스차의 효능은 건강에 필수적인 풍부하고 다양한 미네랄을 가지고 있으며, 루이보스차에 풍부한 미네랄은 뼈와 이에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 혈액과 근육의 산소 운반을 돕는 철분 등이 있습니다.

 

 

6. 루이보스에 포함된 많은 종류의 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인 케르세틴은 소화불량과 위경련을 개선하여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고 배변기능을 개선하여 배앓이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7. 또 중요한 루이보스차 효능은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Chysoerio로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효소 활동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며,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8. 루이보스의 아스파라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식사 후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9. 통상적으로 차에 포함되어 있는 카페인은 혈압을 상승시키거나 고혈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데 루이보스차 복용은 카페인이 적거나 없음에 더하여 혈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위에 9. 와 함께 부수적인 효과로 자기 전 따뜻한 차 한잔의 효과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카페인이 없어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마실 수 있다는 점에서의 효과입니다.

 

 

 

2020/09/02 - [차와건강] - 칡차 효능과 부작용 및 칡차 끓이는 방법

2020/08/25 - [건강식품] - 녹차 효능과 부작용,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2020/08/14 - [건강식품] - 면역력 높이는 음식

 

 

이상 루이보스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