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은 인삼에 풍부하다고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인삼만큼이나 풍부하고 또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영양분으로 인하여 예부터 더덕의 효능으로 인해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특유의 맛과 향 그리고 식감으로 식탁에도 자주 올라왔으며 더덕구이는 별미로 취급합니다.

 

특히 폐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더덕에 대하여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더덕은

 

초롱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우리나라에서 자생하였으며 사삼 또는 백삼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며 강가, 구릉, 들판, 산기슭 어디에서나 잘 자라며 해발 2,000 이상의 산지에서도 자라나며 현재에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더덕의 뿌리는 도라지나 인삼과 유사하고 덩굴은 2m가량으로 끊어지게 되면 흰색 유액이 나오고, 8월에서 10월 사이에 자주색 넓적한 종모양의 꽃이 피어 8월에서 9월까지 30~60cm까지 자라며 잎은 작은 구기잎과 유사하며 톱니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재로도 사용하였으나 쌈싸름한 특유의 맛과 식감으로 인하여 다양한 식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그 쌉싸름한 고유의 향과 맛은 사포닌 성분으로 인한 것이고 또 철분과 칼슘 등의 무기질이 많은 식품으로 몸에 이로운 기능이 알려지고 현재에는 그 더덕의 효능으로 건강식품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주로 먹는 음식들이 산성을 띄는 ㅏ반면 알칼리성을 띄는 더덕은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덕의 부작용

 

더덕은 식품으로 옛부터 먹어오던 것임으로 치명적인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찬 성질을 지닌다고 하여 몸이 냉한 사람이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는 과다 섭취 시 설사와 복통 등 위장장애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더덕은 당뇨 개선에 효과가 있으나 과다섭취시에는 오히려 혈당을 높이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하루 적정 섭취량인 70g(생더덕일 경우, 뿌리 3개가량), 10~15g(말린더덕일 경우)을 기억하시어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덕의 효능

 

1. 더덕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은 특히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기관지내 점막을 만드는 것을 돕고 폐기능을 강화하며, 가래, 기침, 편도염 등의 기관지 질환의 증상개선 또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환절기 목감이나 미세먼지 등 기관지 보호와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2. 또한 사포닌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과 나쁜 콜레스테롤의 체외 배출을 통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혈관이 깨끗해지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당뇨 예방은 더덕의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을 조절하고 혈당의 상선을 막는 등 당뇨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사포닌 성분과 함께 비타민B, 칼슘 등은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면역력을 높여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와 세균 등으로부터 몸을 지킵니다. 특히 환절기 감기 예방을 위하여 더덕 차를 찾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5. 사포닌 성분은 또한 피로회복과 기력 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 철분 칼슘 등의 무기질 성분과 단백질, 비타민b, 지방, 탄수화물 등 다양한 영양성분들도 역시 피로 해소와 기력 보충에 좋습니다.

 

 

6. 사포닌 성분은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암세포의 생성과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난소암이나 폐암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직접적인 더덕의 효능은 아닐 수 있으나 100g당 55kcal로 체중관리나 다이어트 중인 분들도 마음 놓고 드셔도 되며,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인하여 체중관리 중 제한된 식이로 인한 영양 불균형을 예방하고 또 식이섬유로 인한 포만감은 체중관리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8. 사포닌 성분은 또한 소염작용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유선염, 인후염, 임파선염 등의 염증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사포닌부터 다양한 영양성분은 피로회복과 기력 증진 등을 통하여 병으로부터 회복 중인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산모의 모유 수유에도 도움이 되어 출산 후 산모의 건강을 위한 식품으로도 좋은 자양강장 식품입니다.

 

 

 

 

2020/09/05 - [건강식품] - 들기름, 들깨가루와 깻잎 효능과 부작용

2020/09/08 - [건강식품] -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2020/08/16 - [건강식품] - 비타민 c 메가도스 요법

 

 

여기까지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