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는 특유의 향과 맛으로 다양한 요리에 첨가되거나 쌈채 등 다양한 형태로 식탁에 오르는 식재료입니다. 흔히 먹는 깻잎 역시 들깨의 잎이며, 들깨가루는 돼지국밥, 순댓국이나 추어탕 등에 첨가하기도 하고, 또 들기름은 나물을 무치는 데 필수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들깨로부터 구하여 다양한 형태로 먹고 있으며 한 때 들깨가루 효능이 큰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들깨가루와 들기름 깻잎 효능과 부작용 등 들깨 전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들기름, 들깨가루와 깻잎 효능

 

깻잎 효능부터 보자면 깻잎에는 칼슘, 베타카로틴, 로즈마린산, 페릴라케톤 등의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의 경우 100g당 296mg 함유되어 시금치, 상추보다 월등히 많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또,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성능과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100g당 7,565㎍ 함유하고 있고, 깻잎 특유의 향을 만드는 페릴라케톤은 육류나 생선회의 비릿한 맛을 잡고 또 항균작용으로 식중독을 예방하여 육류나 회를 먹을 때 쌈채소로 먹게 됩니다.

 

 

들기름, 들깨가루 효능은 들깨를 이용하여 만든 가공품으로 둘의 효능은 유사하며 들기름 또는 들깨가루에는 리놀렌산과 칼슘, 칼륨, 철분, 비타민 E, F, 오메가3, 로즈마린, 토코페롤 등이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로 인하여 노화지연과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며 뇌 세포의 필수 성분인 리놀렌산으로 뇌 건강에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 예방, 빈혈 예방, 당뇨 예방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 등 부작용

 

들기름, 들깨가구, 깻잎은 동일 식물에서 취득하는 것으로 부작용은 유사하지만 별달리 특별한 부작용이라고 부를 것은 없으나 들기름과 들깨가루는 고지방 식품으로 체중조절 중이거나 다이어트 중인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 과다 섭취 시 설사나 속 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020/09/08 - [건강식품] -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2020/08/27 - [건강식품] - 여주 효능 부작용, 당뇨에 좋은 음식

2020/08/15 - [건강식품] - 들기름 효능과 부작용, 들기름 보관법

 

 

여기까지 짧게 살펴본 들기름, 들깨가루, 깻잎 효능과 부작용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