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황색은 본디 검은색부터 흰색까지 다양한 색상의 뿌리였으나 쓴맛이 강하여 주로 가축의 먹이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유독 주황색인 당근은 단맛이 나는 품종이 존재하여 집중적으로 재배하고 생산함으로써 세계에 알려지고 또 우리가 알고 있는 현재의 주황색 당근이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몸에 이로운 당근 효능으로 인하여 샐러드, 주스, 제과, 제빵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 식재료이지만 특유의 식감과 맛으로 인하여 어린이들의 경우 먹기를 꺼리지만 여러 가지 유인책으로 먹이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당근의 효능과 또 효능 부작용을 살펴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당근

 

당근은 뿌리를 먹는 뿌리채소로 흔히 알려진 주황색 품종과 함께 요즘 개량을 통하여 보라색, 검은, 빨간색, 흰색, 노란색 다양한 종류를 생산하고 있으며, 원산지인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잎과 씨앗을 위하여 재배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식재로써 유럽, 북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근은 1m 정도의 높이로 곧게 자라며 뿌리 역시 곧게 뻗어나갑니다. 뿌리는 세로로 모가 난 줄이 있으며 털이 나 있으며 잎자루가 길게 자라지만 위로 자란 줄기에서는 잘게 찢어진 3회 깃꼴겹잎이 자라 나오고 7월에서 8월 사이에 흰색 꽃을 피우며 줄기 끝과 옆 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달리며 3천에서 4천 개의 작은 꽃이 일주일간 피어 꽃받침과 꽃잎 그리고 수술은 5개 암술 1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당근 효능에 대하여 한의학에서는 학슬풍이라 하여 이질, 백일해, 복부팽만, 해수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예전에는 구충제로도 사용하였으며 실제 식재료보다 약재로써 더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당근 부작용

 

당근은 몸에는 별 이상이 없으나 많이 먹게 되면 피부색이 황달을 띠게 되고, 또 구토와 설사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 당근은 당지수가 있는 채소로 당뇨가 있는 분들은 적정하게 조절하여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근 효능

 

1.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 A는 체내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고 담즙 생성을 늘려 간 기능에 도움이 되며 또,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에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를 회복시켜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당근에는 또한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고 또 칼륨은 나트륨 농도를 낮출 뿐만 아니라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도 함으로 고혈압의 예방 및 증상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3. 또 비타민 A는 잘 알려져 있듯이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하여 시력보호와 눈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며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노인성 백내장,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 안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근 효능 중 가장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효능이기도 합니다.

 

 

4. 당근은 100g당 34Kcal로 칼로리에 신경 쓰지 않고 드셔도 좋고 또 섬유질의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고 위에서 보듯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도우며 섬유질과 펙틴 성분이 배변활동을 원활하는 효과가 있음으로 체중관리나 다이어트 중인 분들에게 좋습니다.

 

 

5. 베타카로틴 성분은 시력과 간 기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함께 항산화 물질로써 세포 조직의 손상을 막아주는 등 면역력 증가를 통하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지켜줍니다.

 

 

6.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늘려주며 또 소화액의 분비를 늘려주어 헛배부름, 과민성 대장 증상, 소화 불량 등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펙틴 성분 또한 위 기능을 강화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를 원활히 할 뿐만 아니라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켜 줍니다.

 

 

7. 그리고 당근 효능은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은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보호하고 또 비타민C와 함께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게 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한 수 있으며 또 두피 건강에도 도움이 되어 탈모가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8. 당근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을 차단하고 또 담즙 생성을 촉진하여 노폐물을 배출시켜 삼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팰캐리놀 성분은 암의 발생률을 1/3로 줄여준다는 주장이 있을 정도로 잘 알려진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또 카로티노이드 성분 역시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위암과 폐암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의 항산화 작용은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며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혈관 내피세포의 염증과 산화에 따른 스트레스를 줄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켜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당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