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민트는 잘 알려진 허브 중 하로 형이 좋아 요리에 곁들이거나 디저트 음식이나 화장품 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가 매일 쓰는 치약에도 많이 쓰이고 있는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하는 식물입니다.

 

특유의 청량감으로 인하여 페퍼민트 차로도 많이 찾게 되는 페퍼민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페퍼민트는

 

박하속에 속하는 페퍼민트(peppermint)는 워터민트(Mentha Aquatica)와 스피어민트(Mentha Spicata)의 교잡종으로 후추(pepper)의 톡 쏘는 향기와 닮았다고 하여 페퍼민트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유럽이 원산지로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현재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각지에 퍼져 재배되고 있으며 가장 잘 알려진 허브 중 하나이기도 하며, 잎은 4~9cm의 길이와 1.5~4cm의 폭으로 짙은 녹색을 띠고 있으며 잎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으로 자랍니다.  잎과 줄기의 표면은 잔털이 덮여 있으며 꽃은 보라색으로 6~8mm 길이로 늦여름까지 뭉쳐서 핍니다.

 

현재 페퍼민트의 최대 공급국은 미국이나 영국산을 최상품으로 취급되며 박하속의 허브답게 멘톨의 청량감으로 인하여 요리나 디저트의 장식 및 각종 요리에 있어서의 향료, 치약과 화장품에 사용되고 있으며 특유의 화한 향으로 인하여 방향제나 껌 등 그리고 페퍼민트 차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페퍼민트 부작용

 

페퍼민트는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으나 멘톨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시는 분들에게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임신 중이신 분에게는 모유량이 줄어들고 태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있음으로 복용전 전문의의 상담을 거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페퍼민트 차로 드실 경우 각성효과로 인하여 수면을 방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너무 늦은 시간에 복용하시는 것도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페퍼민트 효능은

 

1. 멘톨 성분은 항균작용으로 알려져 있듯이 특히 구강청결과 입냄새 제거 등의 효과로 인해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며 따라서 페퍼민트는 치약 등의 소재로 사용됩니다.

 

 

2. 페퍼민트의 향은 불안감 해소나 심신안정에 효과가 있으며 또 멘톨성분은 정신적 피로와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합니다. 페퍼민트 차를 드시게 되면 혈압과 체온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고 정신적으로 편안함을 유지하여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또한 페퍼민트의 멘톨 성분은 장의 근육을 이완시켜 장내 이동시간을 정상화하고 장 내 가스 발생을 줄이며 항염증, 항균작용을 통하여 장 내 유해 미생물에 영향을 끼쳐 페퍼민트 효능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있으며, 실제 페퍼민트 오일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을 개선했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

 

 

4. 페퍼민트 특유의 향과 맛은 뇌를 활성화시켜 머리를 맑고 개운하게 만들어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점식 식사 후 페퍼민트 한 잔으로 식곤증에서 해방될 수 있을지 모릅니다.

 

 

5. 또 멘톨의 항염증, 항균작용은 피부를 식히고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어 샴푸나 비누에도 많이 사용되며 몸이나 머리가 자주 간지럽거나 건조하신 분들에게는 피부 트러블이 있는 분들은 페퍼민트 성분이 포함된 샴푸를 사용해보시거나 페퍼민트 차를 꾸준히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항균 및 항염작용은 또 두통이나 류머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통과 신경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직접적인 페퍼민트 효능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페퍼민트 특유의 청량한 향은 목과 코를 시원하게 뚫어주는 느낌을 주어 잔기침이 나온다거나 목 등에 이물감이 있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2020/07/19 - [차와건강] - 비트 차 만들기 (햇볕에 말리기와 식품 건조기 사용법)

2020/07/21 - [차와건강] - 구기자차 끓이는 법

2020/08/06 - [건강식품] - 기억력에 좋은 음식 7가지

 

 

여기까지 페퍼민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