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차

차와건강 / / 2020. 8. 29. 12:55

혈압 낮추는 차에 대한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고혈압은 당뇨병과 함께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분류되고 사망사고의 주요 질환인 심혈관계 또는 뇌혈관계 질환을 유발하여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등 건강과 생명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할 수 있고,

 

또한, 우리나라 인구 10명 중 3명이 보유하고 있으며 60세 이상 성인 절반 이상이 고혈압 증상을 보인다고 할 정도로 흔하게 퍼져 있으며,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 또는 소리 없는 악마라는 이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특별한 증상 없이 진행되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무서운 질환으로써,

 

고혈압은 평소의 생활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하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부수적으로 커피나 탄산 등의 음료를 대신하여 차로써 고혈압을 관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입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고혈압의 위험도 증가하고 또 체중이 증가하거나 음식을 짜게 먹는 등 생활습관 역시 중요하게 작용함으로 혈압에 도움이 되는 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부터 혈압 낮추는 차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감잎차

 

감나무의 잎으로 차를 우려낸 것을 말하며, 감나무는 흔해 보이지만 추위와 더위에 약해 실제 재배할 수 있는 지역은 그렇게 넓지 않습니다(다만, 품종개량을 통하여 추위와 더위에 강한 개량종이 있습니다). 

 

이러한 감잎에는 카테킨, 타닌 성분이 풍부하고 이 성분들은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혈압을 낮추는 한편 또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관 관련 질병이나 당뇨 등의 성인병 예방에 두루 효과가 있습니다.

 

 

2. 국화차

 

거의 모든 꽃차는 봄에 피어나는 꽃을 이용하게 되지만 국화는 널리 재배되는 원예품종으로 기온이 낮을 때 피는 특성이 있어 가을에 만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철을 달리하여 드실 수 있는 꽃차입니다.

 

국화를 이용한 국화차는 특유의 향으로 머리를 맑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국화에 포함된 크롬 성분은 혈관 내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냄으로 혈압을 낮추고 혈압의 상승을 막게 되어 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3. 녹차

 

다양한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또 암을 예방하는 10대 건강식품으로 타임지에 소개될 정도로 잘 알려진 녹차는 한편으로는 혈압 낮추는 차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항산화물질이며 또 혈압을 조절하고 혈류량을 늘려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또,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전을 막는 한편 혈압을 낮추며 혈류량을 늘려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카테킨 성분 등의 녹차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은 미지근한 물에 오랜 시간 우려낼 경우 더 많이 녹아 나온다고 합니다.

 

 

4. 도라지차

 

도라지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쌉싸름한 맛과 특유의 향의 별미이기도 하지만 차를 달여 드시게 되면 역시 혈압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인삼의 성분으로 잘 알려진 사포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사포닌 효능에 의해 기관지와 호흡기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혈당 강화와 혈관 확장 효과를 통하여 혈압을 낮추고 이로써 혈관질환이나 동맥경화를 개선하며 고혈압과 협심증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메밀차

 

메밀차에 포함된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관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루틴 성분 역시 혈관 내 콜레스테롤 및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추고 또 피를 맑게 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솔잎차

 

솔잎에도 역시 메밀에서 본 루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특유의 향으로 차로 음미하기에 좋습니다. 루틴은 혈관 확장과 혈액순환 개선 및 혈관의 오염도를 낮추는 등 메밀차에서 본 효과를 발휘합니다.

 

게다가 솔잎의 테르펜 성분 역시 혈액을 맑게 정화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염증과 세균을 억제하는 항염, 항균 효과를 보여 혈압 낮추는 차로써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7. 유자차

 

날이 쌀쌀해지기 시작하면 감기를 이겨내기 위하여 유자차를 자주 찾게 되는데 유자차 역시 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자에 포함된 리모넨, 펙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또 혈압 상승을 방지합니다.

 

 

8. 칡차

 

왕성한 번식력과 강인한 생명력으로 문제가 되기도 하였지만 현재에는 숙취해소, 갱년기 증상 완화, 피부미용 등의 다양한 효능으로 더 알려져 있는 칡입니다. 

 

칡으로 만든 칡차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하고 탄력을 주어 혈압을 낮춤으로써 고혈압과 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고혈압관 식품에 대한 소식으로는 최근 음식 전문 더데일리밀에서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히비스커스 차, 살구, 호박씨, 비트, 연어, 지방이 많은 생선, 피스타치오, 건포도, 참기름, 석류주스를 소개했습니다. 이러한 음식에도 관심을 가져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0/09/15 - [건강식품] - 바나나 효능과 부작용, 고혈압에 좋은 바나나

2020/09/02 - [차와건강] - 칡차 효능과 부작용 및 칡차 끓이는 방법

2020/08/25 - [차와건강] - 녹차 효능과 부작용,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그럼, 여기까지 혈압 낮추는 차 소개글 줄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