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접하는 카페인 음료는 커피와 녹차입니다. 카페인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많은 연구와 속설이 존재합니다만, 피곤을 들어주는 각성효과로 인하여 업무의 능률을 올리고 생활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카페인으로 인한 각성상태가 올바르다고는 할 수 없으나 일상생활과 불가결의 관계에 있다는 점 역시 많은 분들이 동의하실 꺼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커피는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이기도 하여 카페인을 제외하고도 다양한 성분으로 단지 카페인만을 이유로 포기하기에는 아까운 이로운 차입니다. 따라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카페인 음료인 녹차로써 조금 더 알고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녹차 효능과 부작용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는

 

초록색의 잎의 색이 그대로 유지되도록 말린 찻잎 또는 그 찻잎을 우린 물을 뜻합니다. 녹차는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비타민, 망간, 불소, 다당류,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카로틴, 카페인 등의 다양한 성분들로 인하여 미국 타임지에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어 소개되었습니다.

 

녹차의 원산지는 인도나 중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후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으로 퍼지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특유의 맛과 향으로 인하여 즐겨마시던 차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이 대부분의 녹차를 공급하고 있으며 또 중국의 생산하는 차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 또한 녹차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경남, 전남, 제주도 등이 주요 녹차 생산지입니다.

 

 

 

녹차 부작용

 

1. 녹차의 카페인으로 인하여 녹차 효능으로 볼만한 효과를 발휘하기는 하지만, 역시 카페인의 효능은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에게는 불면증이나 불안감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2. 녹차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은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함으로 혈액응고로 인하여 문제가 되는 질환, 또는 치료 또는 예방 목적으로 혈액응고 방지제를 드시고 있는 분들은 전문의의 지도에 따라 복용을 결정하셔야겠습니다.

 

3. 또 녹차의 타닌 성분은 단백질과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 또는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또, 녹차 부작용으로 밝혀지지 않은 것들이 있을 수 있으니 만성질환을 겪고 있으시거나 임신, 수유 등의 특수한 상황에 있는 경우라면 역시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녹차 효능

 

1.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고 성장을 방해하여 암의 진행을 늦추는 역할을 하고 또 항암효과로 인하여 위암, 대장암 등의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카테킨 성분으로 인하여 녹차 특유의 떫은맛을 내게 되며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의 지위를 얻게 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2. 위에서 본 카테킨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고 또 혈류량을 늘리며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함으로 혈관건강에 좋아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비타민K의 혈액 응고 역할로 인한 부작용도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3. 또, 카테킨 성분으로 인한 녹차 효능은 피부미용입니다. 카테킨 성분은 새로운 피부 세포의 증식을 돕고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여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고, 또 주름을 개선하며 모공을 수축시키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피부의 상태를 개선하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시켜줍니다.

 

 

4. 대표적인 알칼리성 음식이기도 하며 또 카테킨 성분은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산성화 된 몸의 상태의 균형을 잡고 또 카테킨 성분에 의한 간의 지방 축적을 막아 간 건강 상태를 개선하고 또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데 관여함으로써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5. 다이어트에도 역시 도움이 됩니다. 카테킨 성분은 지방의 축적을 막고 특히 중성지방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여 체지방이 몸에 쌓이지 않게 하고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따라서, 기름진 음식을 드실 때에는 물 대신 녹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카테킨 성분은 항안드로겐 특성으로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의 억제를 통해 탈모를 예방합니다. 탈모에 대한 녹차 효능은 또한 타닌 성분으로 인한 두피의 모공을 조이고 또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세정력을 높여 비듬을 없애주는 등으로 두피 건강과 탈모에 도움이 됩니다.

 

 

7. 녹차는 또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과 카테킨 성분은 장내 유해균을 줄이고 유익균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생태계를 조성하여 장 건강을 개선합니다. 미 UCLA대의 연구에서는 녹차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하여 위염 또는 위암 발생률이 절반 이상 낮아진다라는 결과를 발표한 적 있습니다.

 

 

8. 녹차에 함유된 테아닌 성분은 뇌의 신경조절물질을 조절해 주고, 알파파를 증가시켜 뇌 신경계에 안정을 찾아주며 이로 인하여 긴장완화와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테아닌 성분은 우울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음으로 하루 4잔 이상의 녹차는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또한 녹차의 탄닌 성분은 납, 수은 등의 체내 축적을 막음으로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유입되는 중금속의 배출에 도움이 되고 테아닌과 카테킨 성분이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입니다.

 

 

10. 녹차는 또 각종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항균작용을 함으로써 충치 균으로부터 치아를 지켜 충치를 예방합니다. 즉 녹차의 효능은 충치를 막고 각종 구강질환을 예방함으로써 입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2020/09/07 - [건강식품] -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

2020/08/29 - [차와건강] - 혈압 낮추는 차

2020/08/15 - [건강식품] - 들기름 효능과 부작용, 들기름 보관법

 

 

여기까지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녹차 효능과 녹차의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