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라고 하여 주위 환경에 따라 사람은 달라질 수 있다는 뜻으로 인용되는 탱자는 아주 맛없는 자그마한 귤처럼 생겼지만 다양한 몸에 이로운 탱자의 효능으로 인하여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또 특별하게 다루어지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 탱자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어린 탱자를 이르는 지실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탱자와 지실

 

탱자는 당연히 탱자나무에 열리는 열매로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활목관목으로 학명은 'Poncirus trifoliata RAFIN'이며 상큼한 향에 비하며 신맛이 강하여 바로 먹기에는 불편하여 주로 차로 만들어 먹습니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우리나라는 중부 이남에 분포하여 울타리를 만드는 등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탱자는 또 구귤 또는 야릉자라고 불립니다.

 

 

 

탱자는 3m 크기로 자라며 잎은 어긋난 세개의 작은 잎으로 만들어집니다. 또 작은 옆은 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3~6cm 크기로 자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탱자나무의 꽃은 5월에 피어 옆 겨드랑이 부분에 한 개 또는 두 개씩 달리며 열매는 귤에 비하여 상당히 작은 3cm로 9월까지 초록색으로 맺혀 노란색으로 익어갑니다.

 

 

 

지실은 노란색으로 익어가지 전 초록색일 때의 어린 탱자를 가리키는 것으로 한의학적으로 지실 효능은 몸속에 뭉친 기를 없애주고 가래를 삭이며 가슴이 답답함을 치료한다고 하여 약용 탱자는 이 지실을 반으로 자른 것입니다.

 

 

탱자의 효능은 탱자에 포함된 구연산, 비타민c, 칼륨 등 다양한 성분들로 인한 것으로 장기와 폐를 튼튼하게 만들어 외부의 독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을 막아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먹기에는 너무 시어서 생과보다는 즙을 내거나 열마와 껍질을 말려 차로 우려 마시는 경우가 많고, 탱자의 그 상큼한 향은 향기 테라피에도 사용되며, 탱자의 향에는 항균, 항진균 작용을 합니다.

 

 

 

또, 다양한 탱자의 효능으로 인하여 동의보감에서는 기를 내리고 냉기로 걸리는 증세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약재로 사용하였습니다.

 

한편, 일상생활에 있어서는 탱자나무의 촘촘한 가지와 많이 불어 있는 가시를 이용하여 외부와의 경계를 나누는 울타리로써 많이 사용되어왔습니다.

 

 

 

탱자와 지실 부작용

 

1. 탱자는 성질이 차갑다고 하여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와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탱자의 신맛은 신장이나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시킬 수 있습니다.

 

3. 탱자는 임신을 바라는 경우에는 멀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정을 막고 또 유산의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되도록 멀리하시거나 전문의의 상담을 통하여 복용지도에 따라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탱자와 지실의 효능

 

탱자와 지실은 자라남에따라 영양성분의 차이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음으로 구별 없이 탱자로 서술하겠습니다.

 

먼저 정리하자면 약용 탱자인 지실의 효능은

 

· 파기소적(기를 돌리는 힘이 강하여 기를 풀고 가슴의 답답함 등 유형의 덩어리는 없앤다)

· 위장운동촉진

· 자궁수축

 

이라 전하고 있습니다.

 

 

1. 탱자는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고 기침이나 가래를 삭이고 축농증 등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탱자의 항균과 항진균 작용은 피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가려움, 아토피, 알레르기, 피부염 등 각종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며, 또 탱자에 함유된 헤스페라딘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모세혈관을 강화해주어 피부건강 전체에 이로운 효과를 발휘합니다.

 

 

3.  탱자에 들어있는 칼슘은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데 사용되고 또 콜레스테롤과 혈압의 관리를 통하여 혈액을 맑게 함으로써 혈액순환과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4. 또 다른 탱자의 효능으로는 뼈 기능 강화가 있습니다. 탱자에 포함된 칼슘으로 인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과 뼈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탱자의 헤스페라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노화를 더디게 하고,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은 피부 재생을 촉진하여 탄력 있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여 젊음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6. 탱자에 포함된 헤스페라틴과 비타민c 등의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독소를 배출을 돕고 또 간세포의 활성화에 관여함으로써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 관음 후 손상된 간세포를 빠르게 회복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7. 탱자의 효능은 탱자 부작용으로 언급한 찬 성질과 상반되기는 하나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기를 분산하여 복부 팽만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탱자를 차로 달여 마셔주면 소화기관을 건강히 할 수 있습니다.

 

 

8. 식품으로 먹기에는 조금 불편할 수 있으나 첨가 식품 또는 차나 즙 등의 형태로 드시게 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탱자 자체의 칼로리가 낮고 구연산이 들어있어 체내 지방의 축적을 억제합니다.

 

 

 

2020/09/09 - [건강식품] - 땅콩 효능과 부작용

2020/08/31 - [건강식품] - 잣 효능과 부작용

2020/07/30 - [건강식품] - 오이 효능 부작용

 

 

여기까지 탱자의 효능과 부작용 및 어린 탱자 지실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