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디 어느 곳에서나 발견되는 쇠비름은 강인한 생명력과 왕성한 번식력으로 인하여 이전까지 농사에 큰 지장을 초래하던 골칫거리 잡초이기도 하였으며 또, 우리 식탁에 올라오던 나물무침의 식품이기도 하였고 또 쇠비름의 효능은 약재로써도 사용되던 식물입니다.

 

더군다나 쇠비름 특유의 점성으로 화상 등에도 사용되었고 또 보습제 등으로 이용되기도 하여 피부관리를 위해 사용하기도 하고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는 쇠비름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 등에 대해 보겠습니다.

 

 

 

쇠비름이란

 

쇠비름은 쇠비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 학명은 Portulaca oleracea이며, 강한 생명력으로 들이나 길가 어디에서든 살아남고 뿌리째 뽑아서 치우더라도 다시 흙속으로 뿌리를 내려 살아남습니다.

 

 

또, 쇠비름은 말의 이빨을 닮은 잎으로 인하여 마치채 또는 말비름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먹으면 무병장수한다고 하여 장명채라고 하기도 하며, 붉은 줄기, 검은 열매, 초록 잎, 흰색 뿌리, 노란 꽃의 다섯 가지 색을 갖추었다고 하여 음양오행설에 비추어 오행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쇠비름은 줄기가 15~30cm까지 자라며 이 줄기는 땅바닥을 기어서 자라는 부분과 비스듬히 하늘을 향하여 자라는 줄기가지 부분으로 나뉘고, 잎은 타원형으로 마주나며, 잎자루가 없으며 다육질로 꽃은 5~8월경에 꽃자루 없이 꽃덮이를 가지고 꽃가지를 따라 2~5개씩 아침에 피어났다가 한낮에는 오므립니다. 또 7~12개의 수술을 가지고 9월에 열매를 맺고 11월 경에 채취를 하게 되며 씨는 검고 둥글며 가장자리에 작은 돌기가 있습니다.

 

 

 

 

쇠비름은 아무런 맛이 없어서 동물도 잘 먹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점액과 점성으로 인하여 특유의 식감을 가지고 있어 된장이나 고추장과 버무려 나물로 무쳐서 먹게 됩니다. 한편, 서양에서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샐러드 또는 삶아서 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식품으로 사용되기도 한 쇠비름은 약효가 뛰어나 약재로도 사용되었으며, 쇠비름 효능으로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해독과 이뇨제로 사용하였고 서양에서는 건위, 천식, 방광염 치료에 이용되었다고 하며, 점성으로 인하여 빻아서 화상에 발라 진정시키는 데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쇠비름 부작용

 

1. 일반적으로 쇠비름 효능은 혈관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혈관을 수축하는 작용을 함으로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섭취를 결정하셔야 하겠습니다.

 

2. 또 쇠비름은 차가운 성질을 가진다고 하여 몸이나 손, 발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이 드시는 경우 복통과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여 임산부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으로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쇠비름 효능

 

쇠비름은 효능은 쇠비름이 함유하고 있는 타닌, 사포닌, 베타카로틴, 글루틴, 칼륨, 비타민 c, d, e, 오메가 3 지방산 등의 영양소에 의하여 기대할 수 있는 효과들입니다.

 

 

1. 혈관 건강 개선

 

베타카로틴,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Low-density lipoprotein)을 낮추고 혈관 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등의 작용으로 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2. 피부건강

 

쇠비름은 다양한 성분으로 인하여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게 되어 독소를 제거하고 보습과 미백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든다고 합니다.

 

또,, 여드름, 아토피 및 피부염 등의 피부 트러블을 관리하고 다양한 피부질환을 예방 또는 개선할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피부 관련 효능으로 화장품 원료로써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 관절염 개선

 

위에서 본 항균작용은 관절의 염증에도 작용하여 염증으로 인한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고 또 관절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뇌 건강 증진

 

뇌 건강은 오메가 3 성분으로 인하여 기대할 수 있습니다.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기억력, 인지능력 등의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5. 장 건강 개선

 

쇠비름 효능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장 건강은 쇠비름이 함유한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성분에 의하여 기대할 수 있게 되며, 뛰어난 항산화 작용은 장내 독소 및 유해물질을 외부로 배출시키고 또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항암작용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한 쇠비름은 암을 유발하는 여러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통하여 암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당뇨 개선

 

당뇨병 환자들은 식이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하는데 쇠비름에는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과 함께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들이 포함되어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며 혈당의 조절을 통해 당뇨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쇠비름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