험한 환경에서도 빠른 기간 내에 수확할 수 있는 메밀은 척박한 땅에서 나는 구황작물이자 열성 곡물인 메밀은 예전 밀이 귀할 때 밀의 양을 늘리는 용도로 사용되었을 정도로 푸대접을 받았으나,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사회분위기에서 메밀 효능으로 또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메밀은 그 성질이 차다고 알려져 있어 여름이면 즐겨 메밀 냉면으로 더위를 피하고 있으며 메밀전병이나 메밀묵, 메밀떡, 메밀국수 등 다양한 음식으로 즐겨 찾고 있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메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이란,

 

메밀은 우리나라에서 5세기경부터 재배했을 정도로 재배 역사가 긴 작물로 마디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이며 생김새가 모가 나있다고 하여 옛 이름은 모밀이었으나 표준어 규정상 메밀이 표준어가 되어 모밀은 사어 또는 방언으로 치부되고 있으나 모밀냉면이라는 명칭은 메밀냉면만큼이나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밀이 모가 난 모양을 뜻하였다면 메밀은 산(뫼, 메)에서 나는 밀이라는 뜻으로 척박한 환경에서도 불과 60여 일 만에 파종부터 수확이 가능하여 강원도와 제주도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으며 열성 곡물로 취급되지만 벼목이 아닌 식물이며 학명은 "Fagopyrum esculentum"입니다.

 

 

 

 

메밀의 꽃은 흰색, 분홍색, 빨간색이 있고 줄기는 분홍색, 초록색 짙은 붉은 색이 있으며 열매는 갈색, 검은색, 은색, 흑색이 있으며 모밀이라고 불렸던 것처럼 삼각형 또는 사면체 등으로 모가 나 있습니다.

 

초가을에 흰색 꽃이 피어나고 모가난 열매는 수확하여 식재료로 사용하였으나 식감이 거칠어 주로 가루를 내어 면을 뽑아먹었습니다. 그러나 글루텐이 모자라 밀이나 전분을 섞지 않는 이상 뚝뚝 끊어질 정도로 점성이 약한 특성이 있어 묵이나 떡, 전병으로 먹게 되었으며, 줄기는 가축의 먹이로 사용되었습니다.

 

 

메밀은 또 푸른잎, 빨간 줄기, 노란 뿌리, 검은 열매,  흰꽃의 다섯 가지 색을 지닌 오방지영물이라 하여 메밀 효능은 사람을 이롭게 한다고 이해하였습니다.

 

메밀은 주로 열매를 먹지만 식물 전체에 다양한 성분이 있어 잎은 차나 채소로 꽃은 밀원으로 껍질은 술을 담거나 베갯속에 사용하여 버릴 것 없이 모두 사용하였습니다.

 

 

 

메밀 효능

 

1. 혈관 건강 개선

 

메밀에 포함된 루틴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과,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루틴 성분은 혈관 내 노폐물 청소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피를 맑게 함으로써 모세혈관의 건강에도 이롭고 또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2. 간 기능 개선

 

메밀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간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또 간의 해독 기능을 돕고, 또 해장음식으로 메밀냉면을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비타민b, 코린 성분은 알코올의 해독을 돕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함으로 간 기능을 보조하여 간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당뇨 예방

 

당뇨에 좋다는 메밀 효능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 잠시 보았듯 루틴은 비타민 P의 일종으로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인슐린 생성에 관여하여 당뇨의 예방과 증상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한국식품개발연구원 소속 김윤숙 박사팀 연구에서는 85종의 식품소재 농산물과 생약재 등의 추출물을 실험한 결과 메밀이 당뇨병과 그 합병증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4. 변비 예방

 

메밀은 또 풍부한 식이섬유로 배변활동을 도와 노폐물의 체외 배출과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메밀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와 전분 분해효소, 지방 분해효소가 포함되어 있어 특히 변비와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부 미용 기여

 

메밀 효능은 또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메밀의 라이신, 시스틴, 트립토판 등의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등이 피부의 상태를 개선하고 또 메밀의 차가운 성질은 몸의 열을 내려 염증을 가라앉히고 또 아미노산 성분은 피부 세포 생성을 활발히 하여 노화방지와 부스럼 등 피부질환을 예방함으로써 또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골다공증 예방

 

또, 메밀에 포함된 마그네슘, 아연, 칼슘 등의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등이 골다공증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특히 라이신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증진하고 뼈 생성에 관여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고 또 골다공증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메밀 자체 칼로리는 낮은 편은 아니지만 GI수치가 낮아 다이어트 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메밀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하는 한편, 루틴,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촉진시킨다고 하여 다이어트식으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항암효과

 

메밀 효능으로 항암효과를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서 본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루틴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합니다. 또 리그난 성분이 장에서 동물성 리그난으로 전화되어 대장암, 유방암 등 각종 암 예방에 좋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9. 면역력 향상

 

면역력 증강은 휴식과 항산화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생각해 볼 수 있으며 메밀에 포함된 8종의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B1, B2, 마그네슘, 엽산, 칼륨 등의 영양소로 인하여 피로감 해소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눈 건강 개선

 

또 메밀 효능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메밀에는 망막을 구성하는 카로티노이드 일종인 루테인 성분이 들어있어 눈의 노화를 막아 백내장, 황반변성 등의 눈 질환을 예방하여 눈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메밀 부작용

 

메밀이 냉면의 재료로 사용되는 이유중 하나인 성질이 차다는 특성으로 인하여 평소 몸이 냉하고 손발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설치하게 되는 경우 설사, 복통 등의 배앓이와 구토,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밀은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등 혈당 조절이 필요하시거나 관련 약을 복용하고 있으신 분들은 메밀과 약물의 상호작용으로 어떠한 결과가 발생할지 모르니 전문의의 지도에 따라 섭취를 결정하셔야겠습니다.

 

또, 아주 드물게 메밀에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신 분들이 있으니 이러한 메밀 부작용에 주의하여 섭취하셔야겠습니다.

 

 

 

여기까지 메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