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비트는 빨간 사탕무 뿌리를 말하는 레드비트를 말합니다. 레드푸드 또는 슈퍼푸드로 알려진 비트의 효능은 비트에 풍부한 엽산이라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과 베타인 성분 등 풍부한 영양소에 의한 것으로 우리에게 다양한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 중 엽산은 태아의 원활한 성장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으로써 임산부들에게는 추천한만한 식품이며 게다가 또 유명세를 타고 있는 ABC 주스의 재료이기도 합니다.

 

우선 아무리 좋은 효능을 가진 음식일지라도 부작용을 먼저 살펴 복용시에 문제가 없는지 살피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비트의 부작용은

Anthony Davison 님의 사진, 출처: Pexels

복용에 주의하실점은 비트에는 옥살산염이 들어있음으로 담낭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으신 경우 주치의나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복용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조개와 갑각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옥살산염은 신장의 나트륨과 칼슘 축척의 원인이 되어 부작용으로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아니지만 비트의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으로 인하여 소변이나 대변에 붉은 색을 띄게되고, 혈변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으나 특히 철분 대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아주 붉은 대·소변을 보시게 됩니다.

 

또, 아래의 비트의 효능으로 소개될 예정이지만,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므로 평상시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의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섭취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한 비트를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비트의 효능을 자세하게 보자면,

 

비트에 포함된 수용성 황산화제인 베타인 색소로 인한 효능이 비트의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특유의 붉은 색은 혈변으로 오인받을 정도로 강한 붉은 색을 띄게 되는데 이 색소는 세포 소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염증 완화 지방 침전물의 배출 등으로 인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나씩 나누어 보자면,

 

 

  • 우선 해독 작용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비트의 해독 작용은 비트에 풍부한 베타인 성분의 효능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간세포 손상의 재생을 촉진시키며, 간의 해독 작용을 향상시켜 지방간으로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음주를 즐기시는 분에게는 간 건강을 위하여 비트를 챙겨드시는 것도 좋을 방법인 것 같습니다.

 

 

  • 고혈압 및 혈관계 질환 예방효과 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비트의 효능으로 혈관청소부라는 별명처럼 혈관 속 혈전을 녹여주고 혈류 혈행을 개선시켜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또한 해독 작용을 하는 비트에 포함된 베타인 성분에 의한 것으로 혈행개선의 효과는 비트를 꾸준하게 복용하시게 되면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중 LDL과 중성지방을 줄여 상대적으로 HDL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즉, 혈관계 질환에 속하는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과 뇌졸증과 같은 뇌혈관계 질환 등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암작용을 합니다.

이 또한 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의 효능에 의한 것으로 세포손상을 억제하고 해독 작용으로 간의 부담을 들어 몸속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완화하고 나아가 암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빈혈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비트의 효능으로는 철분을 포함하고 있어 철분의 적혈구 생성과 혈액 조절 역활로 인하여 체내 산소 공급으로 빈혈을 개선하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비트는 거의 대부분이 수분과 섬유질로써 100g당 43kcal에 불과하며 단백질 함량 또는 비교적 높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섬유질은 포드맵(FODMAP)이 높은 음식으로써 장까지 분해되지 않고 도달하여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여 주어 공복감을 줄여주고, 또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줌으로써 비트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와 해독작용으로 인한 항산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겠지만 비트에는 토마토보다 8배나 높은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하여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방지함으로써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비트를 먹는 방법 중 간이하게 비트차 만들기는 어떠신가요?

 

비트차 만들기 (햇볕에 말리기와 식품 건조기 사용법)

비트는 그냥 빨간 무라고 보셔도 됩니다. 아삭한 식감과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여 일반의 무처럼 샐러드나 무침, 피클, 찜 등 다양한 요리로 사용되어 섭취하고 있으나 비트차 만들기에

5sec.tistory.com

 

 

 

다만, 위의 효능 들은 비트가 가진 성분들로 인한 효과에 의한 것임으로 증상의 개선이나 치료를 직접 목적하여 사용할 수 없으며 비트의 효능 등 다양한 좋은 이점으로 인하여 보조적 식이로써 작용하는 것입니다. 또 비트 부작용도 있으니 당연히 질환이나 질병은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지도에 따라 의약품을 통하여 치료나 회복을 기대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