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이란 혈액이 인체 조직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여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증상을 말하며, 단순한 피의 양 부족이 아닌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이 부족하여 산소를 적절하게 공급하지 못하여 발생하게 되고 보통 철분이나 엽산 등 몸에 필요한 영양분의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하기 쉬움으로 특히 식이에 신경을 쓰셔서 빈혈을 예방하고 또 악화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빈혈에 도움이 되는 빈혈에 좋은 음식 6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빈혈로 인한 증상은 두통, 어지럼증, 피로감,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발생빈도는 남성보다 생리로 인하여 여성에게 더운 빈발 합니다.

 

빈혈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회복한다고 느껴지게 되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으나 빈혈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면 다른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빈혈이 있는 경우 미리 관리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바로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 시작하겠습니다.

 

 

 

1. 견과류

 

땅콩,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또 다른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주식이 아니더라도 간식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빈혈에 도움이 됩니다.

 

 

 

2. 달걀

 

달걀에는 항체 및 헤모글로빈 생성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과 각종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 특히 만성빈혈이 있는 경우 챙겨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부수적으로 연약한 모발에도 좋습니다.

 

 

 

3. 어패류

 

굴과 바지락 및 키조개 등의 어패류에는 철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고 또 체내 흡수율이 높아서 철분이 부족하시는 분들에게 철분을 보충하는데 좋아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거론됩니다.

 

 

 

4.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육류에는 철분 및 비타민B12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고 많이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나 적정한 육류 섭취는 오히려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채소류

 

브로콜리, 시금치 등과 같은 녹색채소에는 빈혈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엽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엽산은 조리과정에서 대부분이 파괴됨으로 가급적 샐러드 등 생 것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해조류

 

어패류와 함께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해조류도 많이 거론됩니다. 김, 미역, 파래 등의 해조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A , C, 칼슘, 인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또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B12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여기까지 빈혈에 좋은 음식 6가지의 소개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