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다이어트는 섭취 칼로리를 줄이고 활동을 통하여 소비 칼로리를 늘리는 것이며 가장 건강한 다이어트는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면서 운동 등을 통하여 칼로리 소모를 늘리는 것이 건강한 신체와 체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잦은 회식, 풍부해진 먹거리 등으로 비만인구가 늘어가고 있으며 비만은 성인병 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건강상 또는 미용상의 목적으로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의 도전과제가 되었고, 또 충분한 수요가 있음으로 많은 상품들이 각축을 벌이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보듯 최고, 최선의 다이어트 방법은 운동을 통하여 체력증진과 함께 체지방을 관리하는 것이지만 조금 더 편하고 쉽게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욕망임으로 이를 노린 다양한 다이어트 상품의 과장광고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 중 알칼리수 효능 또는 탄산수 효능은 과연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광고상 알칼리수 효능

 

산성화 된 몸을 알칼리수로 중화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되고 이렇게 밸런스가 맞춰지면 건강 유지와 함께 신체의 항상성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상 우리 몸속은 ph7.4의 약알칼리로써 음주와 안주, 탄산음료 등 다양한 산성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음으로 알칼리수를 통하여 신체 균형을 맞춘다는 것은 설득력이 있어 보이지만, 실상 우리 몸의 산도조절은 혈액 속 이온과의 결합 또는 폐포에서 이산화탄소와의 교환 과정 신장에서의 수소이온 배출 또는 재흡수 등을 통하여 맞춰지고 있음으로 음식물로 체내 산도를 맞춘다는 것은 건강한 사람이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문제인 것 같습니다.

 

또, 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는 차라리 신장 등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영양공급이 불충분하지 않도록 식단관리를 통하여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나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광고상 탄산수 효능

 

탄산수는 위에서 이산화탄소가 분리되어 가스가 발생하여 트림 등으로 나타나고 마치 소화가 잘되는 듯한 느낌이 들지만 실상 탄산은 직접적으로 소화에 아무런 영양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탄산수가 소화기능을 활성화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은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그러나, 탄산수를 마셔서 단맛을 내기 위하여 다양한 첨가물을 섞게 되는 콜라나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를 줄이게 되면 간접적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첨가제가 포함되지 않은 탄산수일 경우입니다.

 

 

 

알칼리수나 탄산수의 효능·효과

 

각 기능성 물에 포함된 미네랄 등은 특별한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한가지 보자면 마그네슘은 다량 무기질로써 몸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압을 내리며 수면제로 사용될 만큼 긴장되고 경직된 몸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고, 아연은 각종 호르몬과 항산화 물질의 작용에 중요하게 관여하게 되어 독감에 대한 치료에 사용되며 남성호르몬을 만드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하여 운동을 주로 하고 부수적으로 모자를 수 있는 미네랄 등의 보충을 위하여 물 대신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한 절제된 식단으로 인해 자칫 소홀할 수 있는 영양소의 보충 등을 목적으로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과 식이를 구성하면서 알칼리수나 탄산수 등을 포함한다면 조금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알칼리수나 탄산수를 물의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만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 같으니 우선하여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 스케쥴을 먼저 잡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