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질(식이섬유)은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익숙한 단어입니다. 섬유질(식이섬유)이 많은 음식 식품은 혈당을 억제하여 몸이 당분을 사용하는 것을 조절하여 포도당의 혈중 농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당뇨병, 고지혈병에 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또 공복감을 해소하여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수분을 함유한 상태로 소화되지 않고 장까지 도달하여 변비에 좋은 음식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변비로 고민중이신 분들이 아니더라도 현재 식습관이 육류 위주로 기름진 음식을 주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대장암의 발병역시도 증가하는 추세임으로 장 건강을 증진하고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도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자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선하여 섬유질(식이섬유)의 기본적인 지식에 대하여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섬유질에 관한 이야기(종류, 정의, 효능)

건강에 대한 관련 글을 쓰거나 읽다가 보면 섬유질에 대한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몸에 좋다는 말도 듣게 되고 그리고 음료수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섬유질이 야채와 과일에 많이 들어

rationalconsume.tistory.com

 

섬유질(식이섬유)을 섭취하는 가장 올바른 형태는 음식물을 통하여 섭취하시는 것임으로 식단관리에 필요한 섬유질(식이섬유) 많은 음식물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혈당관리 또는 혈관건강, 다이어트, 변비에 좋은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구마

 

대표적인 구황작물로 양질의 섬유질(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하며, 장안 유해균을 억제하며 체내의 노폐물과 지방을 몸 밖 배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섬유질(식이섬유)에 초점을 두자면 호박고구마보다 밤고구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생으로 드시는 것도 좋지만 섬유질(식이섬유) 많은 식품으로 드시기 위하여는 섬유질의 함량을 높이기 위하여 굽거나 쪄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조리과정을 거치게 되면 맛도 좋아집니다.

 

 

 

2. 귀리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섬유질(식이섬유)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어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또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고 저장 또는 사용하게 함으로써 콜레스트렐 수치를 조정합니다.

 

 

 

3. 사과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사과는 항상 빠지지 않고 거론됩니다. 사과에 풍부한 섬유질(식이섬유)에 의한 효능이기도 하지만 불용성 섬유질(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으로 인하여 특히나 배변활동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면서 대장암 예방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4. 아마씨

 

곡물의 껍질에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상식적이지만 현미보다 섬유질(식이섬유)가 8배 이상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며 아마씨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장에서 간에서 처리하는 담즙산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또 유익균의 먹이가 됨으로써 장 건강과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양파

 

양파 효능은 다양하게 알려져 있지만 그 중 중간 크기의 섬유질이 들어있으며, 양이 많지 않지만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섬유질(식이섬유)인 다당류 이눌린 성분은 양파 등에서 추출하여 섬유질(식이섬유) 보충제로 사용할 정도로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혈당량 조절과 영양소 흡수 및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6. 연근

 

연근은 섬유질(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유명한 식품입니다. 섬유질(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역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노폐물을 체내로 배출함으로 장기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뮤신 성분으로 인해 장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되며 특히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로 회복에 좋은 연근차 그리고 연근 효능과 부작용

오늘은 피로 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연근차 그리고 연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연근이란? 연근(蓮根)은 연꽃의 뿌리이며 감자처럼 덩이줄기로 줄기가 비대해져 생긴 식물��

rationalconsume.tistory.com

 

 

 

7. 양배추

 

흔히 접할 수 있고 많이 먹고 있는 양배추에도 섬유질(식이섬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또한 역시 섬유질(식이섬유)의 일반적인 기능을 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의 부피를 늘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8. 해조류

 

들과 밭에서 자라는 채소와 과일 뿐만 아니라 다시마, 김, 미역 등의 해조류에서도 섬유질(식이섬유)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보관 등의 문제로 말린 상태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말린 상태에서 조리를 한다고 하여도 섬유질(식이섬유)을 섭취할 수 있음으로 해조류를 좋아하신다면 해조류를 통한 섬유질(식이섬유) 섭취를 고려하셔도 좋습니다.

 

 

 

9. 카카오닙스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카카오 닙스에는 레몬의 약 52배에 달하는 섬유질(식이섬유)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음으로 역시 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또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닙스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카카오닙스차로 먹는 법

오늘 세계 3대 항산화 식품 중 하나로 왕족이 먹었던 신의 음식이라 불리던 카카오닙스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카카오닙스차로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닙스란? 카카오는 아욱과��

rationalconsume.tistory.com

 

 

 

여기까지 섬유질(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식품으로 당뇨병, 고지혈증에 좋고, 다이어트,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