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는 워낙 유명하기도 하거니와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 등으로 잘 알려져 있음으로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지도 모르겠으나 그 자세한 내용에 대하여는 생각보다 아시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비타민C에 주목하게 된 것 역시 특수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괴혈병으로 인하여 재조명 받은 것으로 초기 비타민C의 발견 이후 주위 식재료로써 충분히 섭취하고 있음으로 크게 주목받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비타민C 효능과 하루권장섭취량 그리고 과다복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비타민C란

워낙 식재료에 풍부한 영양소로써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였지만 비타민C 역시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 C6H8O6)합성효소가 결핍되어 체내에서 생산하지 못함으로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며 디히드로 아스코르브산(dehydro- ascorbic acid)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비타민C가 다시 주목받은 이유는 비타민C 결핍증인 괴혈병 때문입니다. 신선한 야채나 과일 등을 구할 수 없는 특수한 환경에 처한 해군, 해선 선원들에게 나타나는 괴혈병은 당시로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공포의 질병이었습니다.

 

 

또, 괴혈병이 비타민C 결핍증이라는 것이 밝혀지고나서는 또다시 관심이 시들해지게 되었으며

 

하루권장섭취량 역시 200ml로 크게 높지 않습니다. 다만, 비타민C는 수용성임으로 충분히 섭취한다고 하여 크게 문제 되지 않고 치사량은 11,900mg/kg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편 TV프로그램에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이 소개됨으로써 유행을 타기도 했으며 이 경우 2g에서 10g 최고 12g까지 섭취하는 메가도스 요법을 이용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주의할 점은 비타민C 는 구조상 70도 이상의 열에 깨어지는 구조로써 식재료로 요리를 하여 드시는 경우 또는 건조하거나 갈아먹는 경우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채소 내 성분이 비타민C를 파괴하니 비타민C 섭취를 목적으로 하신다면 가능하다면 생 것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 효능 등

비타민C는 예전부터 감기치료 내지 예방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감기에 대한 효능은 해당 성분이 풍부한 음식 또는 보충제를 먹는 것으로 감기에 걸릴 위험이 줄지는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비타민C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한 사람들은 감기 증상이 완화되거나 조금은 빠른 회복을 보였다고 하며 감기가 걸린 후 비타민C 보충제 복용을 시작한다고 하여 전문의 효능을 바로 나타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손상된 조직을 치료하고 신체 조직 생성에 관여합니다.

 

우선 철분의 흡수를 돕고 뼈, 연골, 치아를 유지시키고 또 조직 회복에 사용되며 상처를 치료하고 반흔조직을 형성하는 데 사용되며, 피부, 인대, 힘줄, 혈관을 만드는데 중요한 단백질 형성에 관여합니다.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이 음식을 소화시키거나 호흡을 할 때 만들어지고 담배연기 또는 미세먼지에 노출되었을 때 만들어져 관절염, 암 등과 같은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활성산소를 환원하여 제거하는 데 사용됩니다.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항산화 성분이라는 점과 함께 림프구와 백혈구 형성을 촉진하여 면역력을 높이게 되며 피부 장벽을 강화하여 외부로부터의 감염을 차단합니다. 위에서 다룬 효능 들로 인한 부수적인 효과일 수도 있으나, 면역력 증강을 목적으로 하여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은 관계로 별도로 항목을 넣었습니다.

 

 

 

비타민C 하루권장섭취량

일반적인 성인 기준 하루 권장섭취량은 200mg으로 보시면 되겠으나 필요한 비타민C의 양은 성별과 나이별로 다르고 또 임신 상태이거나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 등 각각 달리 보셔야 하고 수용성임으로 충분한 양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선한 채소나 과일에 풍부함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여 식사를 하신다면 별다른 조치가 필요 없으나 부족하다면 영양제나 보충제를 통하여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의 경우 생후 6개월 이하일 경우 하루 40mg 12개월 이하일 경우 50mg 어린이의 경우 3세 이하 15mg, 8세 이하 25mg, 13세 이하 45mg  청소년일 경우 18세 이하인 경우 남자 75mg, 여자 65mg, 성인의 경우 남자 90mg, 여자의 경우 75mg(임신 중 85mg, 수유 중 120mg)을 최소로 하는 하루권장섭취량입니다.

 

여기에 흡연이나 간접흡연자는 하루 35mg을 더하여야 합니다. 이는 최소량으로 넉넉하게 충분히 드셔도 고용량 메가도스 요법에 의한 결석 등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지 않으니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비타민C와 관련하여 서술한 비타민C 효능, 하루권장섭취량, 복용법 등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면역력 증강 등 비타민 c 메가도스 요법 및 부작용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면역력 증강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비타민 c에 대한 관심이 다시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한 때 화제의 중심이었던 비타민 c 메가도스 요법과 효과 및 부작용 전반을 살펴 보�

rationalconsu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