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다양한 영양소의 작용기전에 따라 필요한 작용을 하고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범으로부터 몸을 지키고 에너지를 생성하여 활동하고 또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 등의 작용을 하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몸에서 요구하는 영양 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구성하여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실상 일상생활을 하면서 균형 있는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는 것은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각 영양성분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필요한 영양분이 많은 음식을 조금 더 챙겨먹거나 모자란 경우에는 보충제나 영양제 등으로 공급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비타민B군 중 세번째로 발견된 비타민B3, 니아신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니아신(비타민B3)이란?

비타민B는 비타민들 중 두번째로 발견되었으나 하나의 비타민 작용이 아닌 복합적인 물질들이 물질대사에 관여하는 것이 밝혀짐으로써 세포 대사에 관여하는 수용성 조효소를 묶어 분류한 것이 비타민 B군 또는 복합체로써 비타민 중 유일하게 질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비타민B3 니아신은 니코틴아미드라고도 불리며 니코틴의 산화물로 NAD와 NADP의 합성에 사용되며 에너지 전달과정에 사용됩니다. 또 니아신 역시 수용성으로 배출이 쉽고 소장과 위에서 흡수되며, 식재료에 포함된 니아신(비타민B3)은 조리하거나 저장 중에도 잘 파괴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니아신(비타민B3) 효능 및 결핍증

 

섭취한 음식물을 우리 몸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로 전환하고 신경계와 소화계가 원할하게 작동하도록 하며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데 기여합니다.

 

또한 니아신(비타민B3)으로부터 생성된 NADP 특히 매우 중요한 환원제로 부족시의 간손상이나 통풍 등의 부작용을 나타내게 되며 항산화성분 일반과 같이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합니다

 

또 다른 니아신 효능은 지방을 처리하고 콜레스테롤 상태를 개선하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조절합니다.

 

 

 

니아신 결핍증으로는 피부염과 설사, 정신이상 심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펠라그라(니코틴산 결핍증후군, 홍반병)이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혹여 생활환경상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영양제 등을 통하여 영향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니아신(비타민B3) 부작용

 

비타민B군은 수용성으로 과잉 영양분은 체외로 잘 배출되는 성질을 가져 특별한 부작용 없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으나, 과다 복용으로 인하여 구토, 간독성, 메스꺼움, 홍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 니아신 플러시는 가슴, 목, 등, 얼굴에 홍조를 띠며 따가운 통증이 생깁니다.

 

과잉섭취 시의 부작용으로는 간 손상과 통풍을 들 수 있으며, 이중 간 손상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는 목적으로 니아신을 과다 복용하는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 위궤양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간과 신장에 질환이 있거나 위궤양 병력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멀리하거나 전문의의 지도에 따라 복용하셔야 합니다.

 

또, 저혈압 환자,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혈압을 과도하게 떨어뜨려 심장 박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으로 이 역시도 전문의의 지도에 따르셔야 합니다.

 

 

 

니아신(비타민B3)이 풍부한 음식

 

니아신은 곡류, 빵, 견과류, 유제품, 육류, 버섯, 콩류 등 일반적으로 드시는 음식물에 풍부함으로 따로이 보충할 필요는 없어 보이나 채식 위주의 식단일 경우에는 버섯이나 콩류 등을 포함하도록 구성하시는 것이 좋고, 또한 결핍으로 인한 증상과 통증 등의 부작용에 유의하여 균형 있는 식단에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2020/09/19 - [건강식품] - 세계 10대 슈퍼푸드, 귀리 효능과 부작용

2020/08/13 - [건강식품] - 통풍에 해로운 음식 6가지

2020/08/08 - [건강식품] - 포스트 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여기까지 니아신(비타민B3) 효능과 부작용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