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사회 분위기에서 미란다 커의 해독주스 주 성분으로 유명세를 타고 일반에 널리 알려지게 된 기적의 씨앗이라고 일컬어지는 슈퍼푸드 치아씨드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지름 2mm 정도의 작은 알갱이인 이 치아씨드라는 것이 무엇이며 치아씨드 효능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치아씨드 먹는방법 등 치아씨드에 대하여 이것저것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씨드(Chia Seeds)란

 

고대 마야인들의 주식이었다는 치아라는 식물의 씨앗을 말하며 치아는 사막 식물인 살비아 히스파니카(Salvia Hispanica)를 말하며 그 씨앗을 곡물로 사용하였으며 고대 마야어로 치아는 "힘"이라는 뜻으로 체력 증진을 위해 필요한 식품으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통상 곡물은 가공을 통하여 조리하고 섭취하게 되는데 치아씨드는 통곡물로 씨앗 통째로 흡수가 잘 되어 다른 곡물과는 달리 치아씨드 먹는방법으로 통곡물로 먹게 되며 불에 불리게 되면 10배 가까이 부피가 늘어납니다.

 

기적의 씨앗, 곡물의 아버지 또는 안데스의 산삼으로 불릴 정도로 치아씨드에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고 또 다양한 치아씨드 효능으로 인하여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씨드의 효능

 

치아씨드에는 단백질, 망간, 오메가3 지방산, 인, 탄수화물,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이러한 영양성분으로 인하여 치아씨드 효능으로 알려진 다양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1. 치아씨드는의 60%는 식물성 오메가3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메가3의 기능으로는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탁한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게 되어 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2. 치아씨드는 먹는방법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겠으나 물에 불리게 되면 부피가 10배에 달할 정도로 불게 되고,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여 이로써 공복감을 줄이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또는 체중관리를 위하여 식단을 구성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치아씨드에 포함된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 등은 피부 노화와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단백질 성분의 노화방지 효과와 항산화 성분의 피부 진정 또는 정화 효과에 따른 것입니다.

 

4. 치아씨드 효능으로 또 잘 알려진 것으로는 당뇨에 도움이 된다라는 것으로, 식이섬유와 레놀렌산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중성지방을 낮추어 콜레스테롤을 개선하고 또 인슐린 수치를 낮추고 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 성신병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또, 단백질, 마그네슘, 인,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특히 칼슘의 경우 하루 권장량의 18%에 해당하는 28g(치아씨드 100g당)이 포함되어 있어 유제품보다 더 많은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즉, 유제품을 드시지 못하는 경우에는 훌륭한 대체제가 됩니다.

 

6. 충분한 양의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과 소화기관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담즙을 통하여 배출된 독소를 몸 밖으로 빼내는 작용을 함으로 소화와 디톡스에 도움이 됩니다.

 

 

 

치아씨드 부작용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자나 겨자씨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좀 더 주의를 하셔야 하고,

 

위의 혈당 및 당뇨에 대한 치아씨드 효능은 혈압이 낮으시거나 또는 고혈압 등으로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에 안 좋을 수 있으니 미리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이어트에 효과가 된다고는 하나 마야어로 힘에 해당하는 곡물로 100g당 540kcal로써 상당히 높은 열량을 내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으로 드시는 경우 복용 양에 주의하여 식단을 구성하셔야겠습니다.

 

 

 

치아씨드 먹는방법

 

우리의 경우 주식은 쌀 등의 곡물이 있기 때문에 특별한 식단을 구성하기 전에는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치아씨드로 물을 달이거나 담겨서 우려낸 물로 차로 드시는 방법이 있으며,

 

또한 먹기 쉽게 스무디나 다른 과일 등의 즙을 낼 때 포함하거나 시리얼 대용으로 샐러드에 포함 또는 가루를 내어 빵이나 쿠키 등으로 먹는방법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치아씨드 효능과 부작용 및 치아씨드 먹는방법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