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는 크게 친숙하지 않은 이름에서부터 생김새까지 시원하게 생긴 아이스플랜트(ice plant)라는 채소를 아시나요? 크리스탈 아이스플랜트라고 불릴 정도로 줄기나 잎 표면이 반짝거리는 결정이 마치 얼음 풀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요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당뇨 등에 대한 아이스플랜트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스플랜트 효능과 부작용 및 유의사항과 먹는 법에도 다른 채소와 다른 특징이 있을까요?

 

 

 

아이스플랜트

 

아이스플랜트의 줄기나 잎에는 물 또는 얼음처럼 얼어붙어 보이는 결정이 있어 명명되었습니다. 번행초과 다육식물로 발아율이 낮고 성장 속도가 느리며 남아프리카 나미브 사막이 원산지로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주요 분포지역은 아프리카 남부, 동서부, 북부 그리고 아메리카 서부, 오스트레일리아 남서부 지역에 분포합니다.

 

얼음 결정처럼 보이는 투명한 결정은 블라더 세포로 짠맛이 나고 베타카로틴 이시노시톨류와 같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아이스플랜트 효능과 부작용 등으로 나타나고, 또 각종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이스플랜트에는 중성지방을 억제하는 마이요이노시톨과 혈당치를 낮추는 피니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잎과 줄기는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샐러드 등 생식 또는 즙으로 많이 먹습니다.

 

 

 

아이스플랜트 효능

 

1. 혈당을 낮추고 중성지방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는 피니톨과 마이요이노시톨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피니톨 성분은 콩의 약 8.5배, 루이보스 찻잎의 30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에 좋습니다.

 

2. 또, 블라더 세포 안에는 이노시톨, 판토텐산, 피니톨 등의 성분이 지방 대사를 촉진하고 체지방을 분해하여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해하고 또한 100g당 8 kcal로 열량 또한 낮아 체중조절이나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잘 알려진 아이스플랜트 효능으로 면역력 강화가 있습니다. 아이스플랜트에는 상추의 3배에 달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인체 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피부와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고 다양한 세포증식 및 항산화 효과로 면역력을 강화하고 또, 베타카로틴과 판토텐산 성분은 피부미용과 피부염 방지에도 좋습니다.

 

4. 아이스플랜트를 구성하는 마이요이노시톨 성분은 비타민 B군의 일종으로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개선하여 동맥경화와 지방간 등의 위험을 줄이고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아이스플랜트의 구연산 성분은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다른 영양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향상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6. 체내 에너지 대사에 깊이 관련된 영양성분인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뼈와 치아를 구성하고 지방, 단백질, 핵산 합성과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하여 뼈 건강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7. 또한 아이스플랜트의 칼륨은 체내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여 혈압 상승을 억제하여 고혈압에 도움이 되고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을 통하여 부종 등에 도움이 됩니다.

 

8. 수용성 비타민B군의 일종인 엽산은 신진대사에 관여하고 단백질과 핵산의 합성 및 세포의 생산과 재생, 비타민 12와 함께 적혈구 생산을 돕는 조혈 비타민으로 임산부와 여성에게 좋습니다.

 

 

아이스플랜트 효능은 아이스플랜트의 구성성분의 효능으로 치료나 증상 개선의 목적으로 복용하시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구성성분을 살펴 식단을 구성하실 때 고려하셔서 균형 있는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스플랜트 부작용?(유의사항)

 

알려져 있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아이스플랜트를 고르실 때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셔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 습니다.

 

1. 아이스플랜트는 건조한 각박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서 흡입력이 강하여 토양의 중금속 등 나쁜 물질까지 흡수하여 성장에 활용함으로 깨끗한 환경이 확인되거나 또는 수경재배된 것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2. 얼음 결정처럼 보이는 블라더 세포는 씻을 때 같이 씻겨나가기 때문에 유기농으로 키운 상품을 구해 헹구는 정도에서 씻으셔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크리스탈 아이스플랜트 효능과 부작용? 선택시 주의사항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