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색의 통통한 모양새, 그리고 매끈한 피부를 가진 여름 열매채소인 가지는 고온성 작물답게 여름철 가지무침이나 구이, 튀김 등 다양한 요리로 우리 식탁에 자주 등장하는 식재료이자 수분과 섬유질, 단백질, 비타민,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영양식품입니다.

 

 

 

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 식재료로써 가지를 잠시 보자면 컬러푸드는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보라색, 검은색, 흰색 7가지로 나뉘며 우리 식탁에는 유독 흰색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껍질을 벗겨 흰색을 만들고 또 적색 계열이나 녹색 계열을 이용하여 음식의 먹음직스러운 데코레이션에 신경 쓰게 되어 상대적으로 보라색의 퍼플푸드는 부족합니다.

 

가지는 보라색 식재료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인하여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럼 여기서부터 여름철 식탁을 장식하는 가지의 효능과 가지 부작용에 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가지란

가지목 가지과의 한해살이 또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열대에서 잘 자라는 인도가 원산지인 고온성 작물로서 우리나라에는 언제 전해졌는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신라 시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 가지는 조채자(弔菜子), 가(茄), 가자(茄子)로 불리기도 하며 가지의 어원을 가자에서 변하여 가자로 부른다는 주장도 있으며 방언으로 까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가지는 5~6월에 꽃이 피고 7~8월에 열매를 맺게 되고 가지라고 지칭하는 것은 대게 열매를 가리키며 짙은 보라색 또는 검은 보라색의 색상의 외피와 흰 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잎은 어그나 자라며 꽃을 맺고 가지가 자라게 됩니다.

 

가지는 싱싱한 경우 열매꼭지 부분에 가시가 있어 다루는데 조심하여야 합니다.

 

 

 

가지 효능

한의학에서는 가지의 성질을 차다고 표현하고 있어 이로부터의 가지 효능과 부작용도 작용을 하게 됩니다.

 

 

1.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심장 기능을 강화하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항산화제로써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안토시아닌 섭취량이 많은 경우 관상동맥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10%가량 낮아졌다고 하며, 이로써 심장 건강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 가지에 함유된 칼륨 성분 역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효과적으로 낮추어줍니다.

 

 

2. 체중 감소(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가지는 100g당 16kcal로 열량이 낮고 수분을 96%정도 함유하고 또 다량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 포만감을 유지하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섬유질뿐만 아니라 무기질, 비타민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몸이 지방을 연소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3. 가지 효능으로 알려진 빈혈 예방 효과는 가지에 풍부한 철분으로 인하여 단백질 대사를 돕는 체내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며, 2. 에서 본 다양한 성분들로 인하여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4. 가지에 포함된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성분은 몸에서 생성되는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하고 사멸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로부터 손상되는 DNA를 보호하여 이 또한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며, 안토시아닌 성분은 150여 종의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강력한 항산화제로 종양과 유방암의 진행을 막는 등 총체적으로 항암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가지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은 망막에 존재하는 로돕신의 재합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또,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각막 연화증,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또 가지의 페놀 화합물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을 낮추어주고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소염·항생 효과가 있는 클로로겐산 성분은 관절염 등 퇴행성 관절 질환을 개선해 줍니다.

 

 

7. 위에서 말한 섬유질과 폴리페놀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당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속도를 조절하여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를 개선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식이섬유와 높은 수분 함량은 장의 연동운동에 도움을 주어 2.에서 본 것 같이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 개선하여 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또 기름을 잘 흡수하는 성질을 지녀 장 내부의 기름기를 제거하여 장질환을 예방합니다.

 

 

9. 위에서 소개한 성분들로 인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몸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또 비타민 C 성분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합니다.

 

 

10. 한의학적 정의에 따른 가지 효능으로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몸의 열을 다스려 몸의 균형을 유지하거나 감 등으로 열이 날 때 해열 효과가 있어 열감기로 인하여 혼미해진 정신을 맑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가지 부작용

1. 가지에는 옥산살염이 들어있어 과다 섭취하게 되는 경우 신장결석과 담낭에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한의학적 가지 효능과 부작용에서 보자면 가지의 차가운 성질은 몸이 찬 사람이나 손발이 차가운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이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 설사나 복통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이뇨 작용을 하여 과다 섭취하게 되는 경우 자궁수축을 일으키고 임신을 방해하는 식물호르몬이 들어있음으로 임산부나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라고 합니다.

 

 

기왕의 질병·질환으로 인하여 장기복용 중인 약이 있거나 임산부 또는 임신 준비 중인 분들은 담당의사의 지도에 따라 취식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2020/09/07 - [건강식품] -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

2020/08/31 - [건강식품] - 잣 효능과 부작용

2020/08/22 - [건강식품] - 탱자의 효능과 부작용

 

 

여기까지 가지 효능과 가지 부작용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