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지방을 분해함으로써 다이어트에 좋다고 입소문이 나면서 돌외잎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이 찾아올 때 즈음이면 옷이 짧아지고 또 얇아지게 되어 다이어트를 실행하는 분들이 많음으로 식단관리를 위해 다이어트에 좋은 건강식품들을 찾게 됩니다.

 

특히나 돌외잎 다이어트라고 하여 복부비만이나 내장지방 및 마른비만 체형인 사람들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는 돌외잎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돌외는

 

덩굴성 다년초 박과에 속하는 쌍떡잎식물로써 덩굴차, 칠엽담, 교고람이라고도 불리며 학명은 Gynostemma pentaphyllum (Thunberg) Makino입니다.

 

돌외는 울릉도와 제주도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 걸쳐 다양한 종이 분포되어 자생하고 있습니다.

 

 

 

돌외잎 효능에 대하여 한의학에서는 성질이 차고 맛이 쓰다고 하며, 한국본초도감과 중약대사전 등에서 소염, 해독, 거담, 지해에 해능이 있으며 특히 만성 기관지염에 효고를 발휘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돌외잎에는 스테롤, 당류, 색소배당체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돌외잎 부작용

돌외잎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 큰 걱정 없이 드시면 됩니다만, 사람에 따라서 오심이나 구토, 설사,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체질과 맞지 않으시면 섭취를 중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는 개인마다 달리 나타나는 것임으로 몸에 맞지 않거나 알레르기 증상이 보이는 경우에도 멀리하시는 것이 좋으며,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한 과도한 면역 시스템 활성화로 인한 증상 악화 또는 당뇨나 혈관계 만성질환을 가지신 분들이나 특정 약을 장기 복용하고 계신 경우 당연히 섭취하시기 전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섭취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또, 수유 중인 여성분이나 임신부에 대한 연구결과도 없음으로 의사의 지도에 따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돌외잎 효능

 

1. HDL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운동밖에 없으나 돌외잎은 산화 LDL수치를 감소시킴으로써 HDL의 비율을 증가시켜 혈관계질환과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2.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췌장의 베타세포로 작용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인슐린 민감성은 비만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으로 체중관리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3. 또 돌외잎 효능으로는 산화질소의 수준을 조절하여 혈관 확장을 유도함으로써 신체 활력 증진과 혈액순환의 개선 및 LDL 수치 감소 등을 통하여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돌외잎의 항산화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염증을 개선하는 등 전체적인 항산화 메커니즘 레벨을 올려줍니다.

 

 

5. 신경전달 물질인 AMPK를 활성화하여 대사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하자면 체중을 줄이는 체중감량이 목적이 아닌 부피를 줄이는 체지방 감소의 형태를 말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굶는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가 극도로 제한되어 에너지원을 근육에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 체중을 줄지만 체지방은 오히려 늘게 됩니다.

 

적당한 에너지원을 공급하고 또 30분 이상의 운동을 통하여 축적된 체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함으로써 체지방을 감소시켜 성공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돌외잎에 포함된 AMPK 효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운동 후 체열을 올리고 땀이 나게 하는 등 운동할 때 활성화되는 운동스위치가 바로 AMPK 효소입니다.

 

따라서 돌외잎을 먹으면 살이 빠진다는 단순한 개념이 아닌 체중관리를 위한 운동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높은 성과를 보기 위함입니다. 이런 이유로 돌외잎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020/07/30 - [건강식품] - 오이 효능과 부작용

2020/07/19 - [건강식품] - 레드비트 효능 그리고 비트블루 등 비트 상식

2020/08/16 - [건강식품] - 비타민 c 메가도스 요법

 

 

여기까지 돌외잎 다이어트로 알려져 있는 돌외잎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